원터치 탈부착으로 장비 교체 가능 소독‧방역 임무 장치 드론에 활용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천풍이 소독 방역분야의 독보적 기술력으로 드론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천풍M20
천풍M20

주식회사 천풍(전남 무안군 삼향읍)은 2017년 12월 설립된 농업회사법인으로 주력제품인 천풍M20은 특화된 드론으로, 순수 국산 기술로 제작돼 세계 시장에 당찬 도전장을 내밀었다.

디자인과 자체 설계 및 생산․부품의 국산화를 이뤄내는 데 성공,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장과 소비자선정 최고 브랜드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약제 및 입제살포, 파종 등 농업 분야 방제는 물론, 산업 분야에서는 소독 방역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활용한 감시 및 관측업무에 투입되고 있다.

원터치 탈부착으로 임무 장비 교체가 가능토록 설계된 덕분에 소독‧방역 임무 장치를 드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기술 개발 및 신기술을 접목시킨 것이 주효했다.

이를 통해 종전 드론의 한계였던 인력 및 차량 방역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임무 수행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드론을 활용한 소독 방역 공공분야의 신서비스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는 산업용 드론 기업육성을 위한 기반구축 및 실증 시범사업 내 단위사업인 전남드론 시제품제작 지원사업 수행기업 홍보의 일환으로 드론 개발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전남 드론, 세계를 날다'를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관계자는 “기술 개발 역량 및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드론 기업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와 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드론을 필두로 한 전남의 신성장 동력 산업의 역량 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