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내 한국형 재활의학 제도 구축 초석 다져

한-카자흐스탄 재활의학분야 교류협력사업 임상연수 수료식
한-카자흐스탄 재활의학분야 교류협력사업 임상연수 수료식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지난 10, ‘2021 -카자흐스탄 재활의학분야 교류협력사업 임상연수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임상연수는 2021719일부터 2021910일까지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의 주관 하에,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 KF) ‘-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의 재정지원과 카자흐스탄 국립의과대학의 참가로 진행됐다.

연수는 카자흐스탄 내 전체 의과대학에 한국형 커리큘럼 적용을 위한 재활의학과 전공의 교수법, 재활전문병원건립, 장애인 제도 및 보험제도와 같은 재활의학 관련 11개 분야에 대한 이론수업, 임상교육 참관 등으로 실시됐다. 특히 이번 연수에 참가한 카자흐스탄 국립의과대학 재활의학과 Seydanova Amina, Ibrayeva Olga 교수도 공동연구에 함께 참여했다.

이들은 현지로 돌아가서, 자국 의료발전을 위한 카자흐스탄 국립의과대학 재활의학과 전공의 교육 및 한국형 재활의학과 제도화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권태균 칠곡경북대학교병원장은 카자흐스탄 내에 한국형 재활의학 제도를 전파하는 것은 중앙아시아에 거주하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시작점이며, 장애인 정책발전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책임교수인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정태두 교수는 추후 카자흐스탄 뿐 아니라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지역의 재활의학과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2019년부터 카자흐스탄 내 재활의학과 전공의제도 개설 및 전공의 교육 커리큘럼 개발, 우즈베키스탄 의료진을 위한 마스터클래스 진행, 투르크메니스탄 의료진 교육 등의 협력을 이어나감으로써 등 중앙아시아 의료협력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