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진흥원-국제교류재단, 한-중앙아 감염병 전문가 웨비나 공동개최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과 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 이하 국제교류재단)은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과 공동으로 지난 7월 28부터 8월 24일까지 ‘한-중앙아 감염병 전문가 웨비나’를 국가별로 순차 개최했다.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배좌섭 단장, 박상배 사무차장, 서울대병원 최은화 교수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배좌섭 단장, 박상배 사무차장, 서울의료원 김석연 과장,서울대병원 최은화 교수

웨비나에는 중앙아시아 4개국 보건부 관계자를 비롯, 보건의료 종사자 및 감염병 전문가 약 630여명이 참여했다.

한-중앙아 감염병 전문가 웨비나는 2020년 11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13차 한-중앙아협력포럼에서 중앙아시아 5개국 수석대표(외교장관급)들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및 선진 의료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보인 계기로 개최됐다.

당시 중앙아시아 5개국 수석대표들은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 시대에서 보건 분야는 가장 중요한 협력 분야중 하나라고 강조하고 △감염병 전문의 및 바이러스 전문가 양성 △역학 모니터링 및 조기 예측 시스템 도입 △치료법 연구 △감염병 치료 관련 의료전문가 경험 △원격 의료 등 한국의 대응 경험 등에 대한 공유를 희망한 바 있다.

국가별 보건부의 수요를 반영한 이번 웨비나는 △코로나19 백신(칠곡경북대학교병원 권기태 교수) △코로나19 임상치료(칠곡경북대학교병원 최선하 교수) △소아환자 코로나19 특징 및 치료(서울대학교병원 최은화 교수) △코로나19 역학(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 △공공병원의 코로나19 대응 역할분담(서울의료원 김석연 과장)의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또한, 중앙아 보건부 관계자 및 감염병 전문가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각 국의 코로나19 현황과 감염병 관리 경험 등을 공유했다.

아흐메토바 카자흐스탄 위생역학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한국과의 보건의료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팬데믹의 빠른 종식을 위해서는 국가 간 공동 대응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웨비나는 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박상배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 사무차장은 “앞으로도 공공보건 분야 등에서도 한국과 중앙아 간 교류 협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배좌섭 진흥원 국제의료사업단장은 “이번 웨비나가 한-중앙아 코로나19 공동 대응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제교류재단과 함께 한국의 보건의료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 국가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