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고려대의료원이 최근 바스젠바이오(대표 이법표)와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융복합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고려대의료원 정밀의학센터데이터에는 약 1만 명의 암환자 유전체 데이터가 포함돼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흔치 않고 아시아에서 유일한 데이터로 알려져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기관은 고대의료원의 데이터와 바스젠바이오에서 보유한 유전체 코호트 데이터를 학습한 AI 기술을 접목해 예방과 정밀의학 플랫폼을 공동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고려대학교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유전역학의 등장으로 의료패러다임이 예방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예방 및 정밀의학 플랫폼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이번 기회를 통해 대한민국 예방의학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기대감 표했다.

바스젠바이오이법표 대표는 “유전체 코호트 데이터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대규모 인프라 확장은 필수 불가결이다.특히 이번 체결을 통해 암환자 유전체 데이터와 EMR 데이터를 연계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 모델 개발에 힘써 질병을 예방하여 전국민의 건강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