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백신 3상 진입따라 상담센터 개소 운영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은 12일 국내 기업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최초로 3상 임상시험에 진입함에 따라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돕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정부가 2022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 상용화를 목표로 한 가운데 신속한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지원하고 원활한 임상시험 수행을 위해서는 대규모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이 절실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와 재단이 지난 6월 공동으로 실시한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국산 코로나19 백신의 개발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실제 임상시험 참여에는 소극적인 것 나타났다.

이에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그동안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참여자 모집 지원 활동을 펼쳐 왔다.

현재까지(8월 12일 기준) 총 14차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TF’를 개최해 백신 임상시험 과정에서 참여자가 겪을 수 있는 모든 불편과 불안요인을 점검해 세부적인 개선 사항들을 정부에 건의했으며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 국민들에게 임상시험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임상시험 참여 관련 문의 및 상담을 위한 ‘임상시험 참여 지원 상담센터를 개소해 운영 중이다.

먼저 이번 참여 모집 캠페인의 일환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 영상 ‘당신이 백신을 만듭니다’가 송출된다.

배우 김지석씨가 참여한 이번 홍보 영상에서는 국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중요성을 전달하며,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국민적 임상시험 참여를 호소한다.

캠페인 홍보 영상은 유튜브 등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8월 중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 웹사이트도 개설될 예정이다.

캠페인 사이트에는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 독려 인터뷰 영상을 비롯해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 백신 임상시험 참여 시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임상시험참여의향서 바로가기’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임상시험참여의향서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사이트에는 실제 임상시험 참여자와 임상시험참여의향서 신청자들에게 감사를 전달하기 위해 전자 명패를 제작해 등재하는 ‘명예의 전당 코너’가 마련돼 참여자들의 자긍심을 높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대국민 대상 임상 참여자 모집을 독려하는 ‘우리 100 SCENE 인증샷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가 진행돼 국산 백신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이끌 예정이다.

배병준 이사장은 "3상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은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완수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적 공감 및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임상시험 참여자가 사회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참여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