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단' 발족…실장급 직위 격상-국장 없이 4팀 체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복지부 내에 글로벌 백신 허브 업무를 담당하는 실급 조직이 신규로 출범한다.

정부는 빠르면 오는 5일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단(가칭)'를 발족, 보건복지부 산하에 실급 조직을 신규로 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추진단은 실장 1명을 추진단장으로 두고, 산하 4팀으로 구성됐다.

당초 행정안전부는 추진단장을 국장급으로 제안했지만, 복지부의 요구에 따라 추진단장을 실장급 직위로 격상시켰다는 후문이다.

정부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 과제에 상당한 노력을 쏟아붓고 있다. 정부는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순방 당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에 합의, 그간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범정부 추진체계를 마련해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6월 구성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를 구성, ‘코로나19 팬더믹의 조기 종식을 위해 전세계 백신 생산을 가속화하고 대한민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는 데에 필요한 범정부 역량을 총결집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조만간 발표할 예정인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 또한 수립을 마친 상태로 알려졌다. 복지부의 조직 개편은 여기서 확정된 전략 속에 포함돼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예산도 속속 추가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국회서 확정된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국내 제약사의 신속한 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 비용으로 980억원을 집행한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원료·부자재 기업에 1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해당 사업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담당한다.

조직 확대와 관련, 당장 인력 부족에 허덕였던 복지부로서는 실급 조직 신설로 인해 한시름 놓을 수 있다는 분위기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등으로 겸직이 많은 상태였던 복지부는, 최근 실무자급 직원의 겸직 업무 부여를 최대한 줄이며 업무 피로 누적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여기에 더해 신규 조직이 확대된다면 중간 간부급 직원들의 겸직 또한 일정 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복지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중앙사고수습본부 등의 업무가 겹치는 와중에 백신 이슈까지 겸직으로 담당해야 하는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경감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