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30일 오후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혈액원(대전 대덕구 소재)을 방문해 코로나19 방역관리 사항 등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된 상황에서, 혈액의 안전한 채혈과 관리를 위해 헌혈의 집 특별방역점검 차원에서 진행됐으며, 아울러 혈액 수급 상황도 점검했다.

코로나 19 장기화는 혈액보유량에도 영향을 미쳐, 최근 혈액보유량은 적정 수준인 5일분에 못 미치는 3일대 초반까지 떨어지는 등 혈액 수급의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30일 기준 혈액보유량 3.2일분).

적정 보유량은 5일분 이상이며, 3~5일 미만(관심), 2~3일 미만(주의), 1~2일 미만(경계), 1일 미만(심각)으로 구분된다.

응급환자들과 수혈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도 헌혈을 할 수 있는 장소는 필수시설로 문을 닫을 수 없다.

이에 혈액원(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 종사자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안전한 헌혈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헌혈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사례는 없었다.

강도태 제2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헌혈에 지속적으로 동참해 주신 헌혈자 여러분과 안전한 혈액의 공급을 위해 애쓰시는 직원분들의 헌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헌혈자가 방문하는 공간, 혈액이 관리되는 장소에서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및 안전 관리에 힘쓰고, 혈액 수급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어려운 시기에 솔선수범해 숭고한 생명나눔에 참여한 헌혈자가 존중받고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헌혈자 예우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헌혈을 원하는 분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www.bloodinfo.net)·어플리케이션, 또는 한마음혈액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까운 헌혈의 집·헌혈카페 위치정보를 확인하거나 단체헌혈을 위한 버스를 예약할 수 있다.

특히, 사전에 전자문진을 통해 헌혈이 가능한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장소와 시간, 헌혈 종류를 예약하면 대기시간을 줄이며 편리하게 헌혈에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