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시화병원(이사장 최병철)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제4차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폐렴 적정성 평가는 내과진료의 질적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질환인 폐렴의 진단 및 치료의 질 개선을 유도하고자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 폐렴 적정성 평가는 전국 의료기관에서 지난 2019년 10월부터 2020년 2월22일까지 까지 해당 지역에서 폐렴 진단이 나온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항생제(주사) 치료를 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 총 660기관을 6개 지표로 나눠 평가한 결과이다.

평가항목은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산소포화도 검사 실시율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중증도 판정 도구 사용률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객담 도말 검사 처방률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객담 배양 검사 처방률 ▲(혈액배양검사 시행 건 중)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 배양 검사 실시율 ▲병원 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등으로 6개 지표를 대상으로 실시 됐다.

최병철 이사장은“이번 평가를 통해 폐렴치료 잘하는 병원임을 공인받았다”며,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연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