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성과 유력 논문 연이어 게재, 임상 결과로 유용성 등 의료적 가치 거듭 입증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AI 의료영상 플랫폼 및 3D응용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대표 박상준)는 최근 게재된 논문을 통해 뇌혈관 질환 치료에 회사의 인공지능 영상 분석기술과 3D 프린팅 등 3차원 구현 기술을 적용해 그 임상적 유용성을 검증했고, 이를 토대로 뇌 질환 정복을 위한 솔루션을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뇌혈관질환 환자 의료영상 기반 3D모델링 및 3D프린팅 케이스<br>
뇌혈관질환 환자 의료영상 기반 3D모델링 및 3D프린팅 케이스

이번 메디컬아이피의 기술이 활용된 논문은 뇌혈관 질환에 대한 의료 3D모델링 및 프린팅 기술의 임상 적용으로 신경외과 분야 학술지 Clinical Neurology and Neurosurgery에 게재됐다.

이에 앞서 지난 4월에도 Nature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뇌종양 관련 논문이 게재되는 등 메디컬아이피가 자체 개발한 기술과 의료 3D 플랫폼은 뇌 질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효용성을 입증해내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논문에 따르면 대표적 중증 뇌혈관 질환인 동맥류, 해면기형, 동정맥기형 환자군의 수술과 치료에 의료영상 기반 3D모델링 및 3D프린팅 기술이 적용될 경우, 병변과 혈관 구조를 보다 정확히 식별할 수 있으며 적절한 수술 계획, 수술 시뮬레이션, 접근 방식의 수정, 수술 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를 주도한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조원상 교수는 환자군 중에서도 수술 난도가 가장 높은 증례들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하였으며, 3차원 결과물이 수술 전략 수립에 결정적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해당 질환의 뼈와 혈관 구조 뿐 아니라 뇌막조직, 뇌신경, 직경 1mm 수준 미세혈관까지도 구현한 것은 세계 최초로, 이는 메디컬아이피의 진일보한 3차원 구현 기술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통계청에 따르면 뇌혈관 질환은 전체 사망원인 중 4위를 차지하는 주요 질환인 만큼 치료법 개선에 대한 수요가 많다이에 뇌종양을 포함한 뇌 질환 분야에서 수술의 안정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논문을 통한 검증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메디컬아이피는 의료영상 분석 AI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해 의료영상의 3D모델링의 정밀도와 정확성을 크게 높이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3D프린팅 모델의 초정밀 가공과 소재 개발 등에 주력하여 의료 3D 솔루션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상준 대표는 뇌졸중으로 총칭되는 뇌혈관 질환은 단일 장기질환으로는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병이며, 수술의 난도가 높고 예후가 중요한 만큼 첨단기술 도입을 통해 수술 성공률을 높이고자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편익을 줄 수 있는 혁신 제품으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뇌 질환 정복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