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글로벌 허브 연계 가능성…창업기업 편익 창출 추계치 설계가 ‘변수’

인천 송도 K-바이오랩허브 후보지 예상 조감도
인천 송도 K-바이오랩허브 후보지 예상 조감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K-바이오 랩허브’ 최종 후보지로 인천 송도를 결정했다.

‘K-바이오 랩허브’는 또다른 국가 과제인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사업’과의 연계가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편익 창출 추계치를 얼마나 잘 설계할 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으로 남게 됐다.

지난 9일 ‘K-바이오 랩허브’ 최종 부지를 송도로 결정한 정부는 랩허브 기능에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 사업과의 연계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랩허브 사업과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사업은 별개로 구분될 여지가 컸다. 설비 투자 위주의 백신 생산 공정과 연구개발, 특히 전임상 단계의 연구에 집중하는 창업기업과 연계성이 약하다는 점이 업계에서도 지적됐다.

그럼에도 불구, 지난달 7일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세부과제 마감일에 중소벤처기업부는 세부과제 안건에 랩허브 사업과의 연계를 포함시켜 기재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두 기관이 모두 랩허브와 글로벌 백신 허브 연계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미다.

이로 인해 mRNA 백신 생산 원천기술 개발 등의 세부 추진과제가 랩허브 사업에 포함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송도에 위치한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셀트리온 등의 기업에서 스핀오프 등을 통해 정부의 창업기업 지원 속에서 백신 생산 기술만을 연구하는 창업기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한다.

B/C값, 창업기업만으로 잘 나올 수 있을까?

중기부 입장에서는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 선정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라는 벽을 뛰어넘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기본적으로 랩허브는 일종의 하드웨어의 장비시설 등 하드웨어 구축과 소프트웨어적인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 가운데 랩허브의 주인공은 창업기업이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랩허브에 대해 “창업기업이 해당 후보지에 입주해 신물질을 개발하고 시제품을 생산하고 전임상 단계까지 ‘하나의 센터에서’ 진행할 수 있는 허브를 구축하는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랩허브 사업은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은 사업제안이기 때문에 기재부가 실시하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한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기본적으로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B/C) 혹은 비용효과분석 다기준 분석방법(계층화분석법, AHP) 등이 활용될 수 있다. 다만 랩허브 사업은 비용편익분석 형태로 평가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이번 공모에 참여했던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문제는 편익 창출의 주체가 창업기업이라는 점이다.

이번 공모에 참여했던 지자체 실무자들은 인큐베이팅 시스템으로 ‘인앤 아웃’이 빈번히 이뤄져야 하는 창업기업의 특성상 편익의 시점과 규모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예타 결과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사업 제안 작성의 어려움으로 꼽았다.

공모에 참여했던 한 지자체 관계자는 “2500억원은 시설비라 쳐도, +α의 인건비를 투입했을 때 b/c가 1 이상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헀다.

그는 이어 “랩허브 사업은 시설 등을 구축해 바로 가동 공장 가동하고 몇 년 안에 손익분기 넘는다는 이런 컨셉이라기보다는 창업이라는 컨텐츠를 담은 사업”이라며 “창업에 대한 부가가치 산출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가 숙제”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바이오 창업기업이 벌어들일 수 있는 주효한 방식인 라이센스 아웃(기술 이전)이 마일스톤 방식 등 여러 가지 세부 형태에 따라 편익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편익 계산의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한 출연연 관계자는 “기술 이전 사례를 발표할 때 대부분 총액만을 발표하면서 해당 금액을 모조리 매출로 잡아버리는 경우도 있었다”면서 “부풀려진 형태의 편익을 모두 성과로 바라본다면 B/C 값을 1 이상 받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창업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편익 설계가 만만치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