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지원으로 의약품 유효성평가 분야 전문가 양성…바이오제약산업 경쟁력 제고 등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원하는 “의약품 유효성평가 분야 인재양성대학 운영 사업”(연구책임자 약학대학 신주영 교수)에 최근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성균관대는 본 사업을 바탕으로 일반대학원 내 “바이오헬스 규제과학과”를 신설하고, 5년 동안 총 2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아 의약품 유효성평가 분야의 고도화를 견인할 핵심 석·박사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본 사업에는 약학대학뿐만 아니라 의과대학, 삼성융합의과학원,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인공지능대학, 제약/바이오벤처회사 등 총 28명의 교원이 참여하여 다학제적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운영한다. 또한, 의약품 유효성평가 분야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수요 맞춤형 프로젝트 발굴 및 수행, 학생 지원 및 현장실습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바이오헬스 규제과학과 전공트랙은 크게 ‘데이터 사이언스’, ‘첨단 바이오기술’, ‘임상시험 혁신’으로 구성했으며, 규제과학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의약품 유효성평가 전문지식을 동시에 보유할 수 있도록 단계별 교육과정으로 개발했다.

또한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산·관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해결형 연구주제를 발굴해 진행할 예정이며, 글로벌신약연구소, 임상의학연구소 등 본교에 기 구축된 R&D 센터를 연구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각 트랙별 참여교수는 △데이터 사이언스 트랙: 신주영(약물역학), 이지형(인공지능), 장유수(임상역학), 김훈(전산바이오의학) △첨단 바이오기술 트랙: 장춘곤(신경약리학), 정상전(화학생물학), 이재철(약품면역학), 고재욱(삼성서울병원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장, 임상약리학), 장혜련(임상의학, 신장내과) △임상시험 혁신 트랙: 허우성(삼성서울병원 임상의학연구소장, 신장내과), 박연희(삼성서울병원 임상시험센터장, 혈액종양내과), 조주희(삼성융합의과학원, 임상역학), 이재현(규제과학), 정병창(삼성서울병원 실험동물연구센터장, 비뇨의학과) 등이다.

바이오헬스 규제과학과 입학생에게는 성균관대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여름방학 도전학기를 활용해 비교과프로그램, 국내외 인턴십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학생들이 교육과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연구 장학금, 기숙사 지원 등 폭 넓은 장학제도와 지원정책을 운영할 계획이다.

연구책임자 신주영 교수는 “본 사업을 통해 부족한 규제과학 인력을 정부기관·산업체·학계에 공급함으로써 의약품 유효성평가 기술 고도화와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산·학·연·관이 힘을 합쳐 급속도로 변화하는 신약개발 패러다임에 한발 앞서 대응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규제과학과 신입생은 석·박사 및 석박통합과정으로 전일제와 제약업계에 재직 중인 현업 종사자 대상 부분제로 구분하여 모집할 예정이다. 학과에 관한 자세한 사항들은 바이오헬스 규제과학과 이메일(biohrs.skku@gmail.com)을 통해 문의할 수 있으며, 입학에 관한 자세한 일정 및 원서제출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입학처 홈페이지(https://gradschool.skku.edu/gra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