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 앞두고 발언…차질없는 예방접종 위한 노력 다짐

17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이 백신 협력 강화와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21일)과 관련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시행하면서, 일상회복의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정부는 남은 임기 1년을 코로나의 위기를 넘어 회복, 포용, 도약의 길로 힘차게 나아가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밝혔다”며 “반드시 이루겠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치밀하게 계획하고 신속·과감하게 실행해 나가겠다.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세가 민생 전반의 온기로 확산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우리 경제의 강한 반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더해 올해 희망 경제성장률 4% 이상 달성을 현실로 이루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이 시기에 더욱 중요한 것은 성장을 분배로 연결시켜 코로나 불평등을 완화해 나가는 것으로, 국민의 삶이 실제로 나아져야 완전한 경제 회복이라 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국민의 삶과 가장 직결된 일자리 회복이 급선무이다. 다행히 최근 일자리 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청와대에 따르면, 4월 취업자 수는 6년 8개월 만에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하며 작년 같은 달보다 65만 명 이상 늘었으며, 일자리 증가의 절반 이상이 민간 일자리인 것도, 또 청년층 취업자 수가 2000년 8월 이후 최대폭으로 증가한 것도 매우 긍정적인 변화라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민간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에 두겠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 속에서 반도체 등 국가전략 산업, 디지털과 그린, 혁신벤처 등 미래산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인력과 인공지능 인력이 크게 부족해졌다”며 “기업 수요에 맞춘 인력 양성과 교육 훈련 확대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경력단절 없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하겠다”며 “고용 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하고, 당장 일자리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 사업은 정부가 당연히 힘써야 할 일로써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곧 분배지표의 변화를 알 수 있는 1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가 발표된다”며 “그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추가적 대책을 마련하는 등 임기 마지막까지 포용적 회복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