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록 한국건강검진학회 준비위원장, 발기인대회 후 학회 중점 활동 방향 등 설명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 역점…부재한 사후관리료 신설에 개원가 사후관리 활성화 노력”

왼쪽부터 한국건강검진학회 조연희 준비위원, 신창록 준비위원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국가건강검진 제도가 실질적으로 국민에게 도움을 주려면 검진 후 발견된 고위험군에 대한 사후관리가 뒷받침돼야 합니다. 이 때 일차의료기관이 사후관리의 중심에 서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 부재한 사후관리료 수가 신설이 필수입니다.”

신창록 한국건강검진학회 준비위원장은 15일 발기인대회 직후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학회 창립 이유와 향후 중점 사업 방향에 대해 밝혔다.

한국건강검진학회는 앞서 발기인대회를 통해 신창록 대한내과의사회 부회장을 준비위원장으로 선출하고 학회 로고, 준비위원, 오는 6월 6일 학술대회 개최 일정을 확정했다.

신 위원장은 학회 중점 활동 방향에 대해 “역시 가장 주안점은 역시 국가검진”이라며 “국가검진이 실시된 지 20년을 넘었지만 고혈압 당뇨 만성질환의 단순 발견에 그쳤고, 발병환자나 치료받는 환자에 실질 도움을 주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가검진 제도가 실질적으로 국민에게 도움을 주고 자리 잡으려면, 우선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제에 한정해 시행중인 바우처를 통한 검사지원이 확대되는 것과, 검진을 통해 발견된 질환의 고위험군 사후관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후관리의 중심은 일차의료기관이 되어야한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일차의료 담당하는 동네의원에서 사후관리할 때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다”며 “건강검진에서도 의료전달체계가 필요하다. 대형검진센터에서 검진받고 아무런 설명없이 결과만 보는 검진제도를 탈바꿈해서, 한국의 국가검진제도가 재도약하는 것에 학회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학회는 검진후 사후관리에 대한 사후관리료를 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연희 준비위원은 “검진의 사후관리는 수가가 없다. 때문에 찾아온 환자에게 설명해주는 것들에 개원가들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며 “검진 사후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후관리료 신설을 정부에 제의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신창록 준비위원장도 “검진을 통해 나오는 고위험군 관리를 공단과 보건소가 맡고있으나, 관리가 제대로 되지않는 것은 사실이다. 이는 단골의원에서 관리해야 가장 효과적”이라며 “사후관리 수가 신설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사후관리시스템의 구축도 구상 중에 있다. 복지부나 공단에서도 의견을 나누는데 관심이 있어 한다”고 첨언했다.

이 밖에도 학회는 검진 관련 복지부 주무 부서가 나뉘어진 점을 고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에 따르면, 일반 검진은 건강증진과에서, 암 검진은 질병관리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신 위원장은 "과가 다른 건 이해해도 국이 다르다보니 약간 이원적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통합되거나 같은 국에 소속되면 관리가 훨씬 효율적일 것이라 이에 관해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향후 학회 회원구성에 대해 신 위원장은 “준비위원회의 임원진은 구성됐다. 내과의사회와 수도권 중심이나, 수도권외의 지역에서도 검진에 대한 평소의 소견이나 검진 시행하는 분들을 중심으로 해서 선발했다”면서 “위대장내시경학회, 한국초음파학회, 임상순환기학회 임원을 추천 받았으며, 검진에서 기본파트 구성하는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이렇게 건강검진의 도움을 많이주는 각 과 학회 및 의사회에서도 임원들을 추천받았다. 그분들도 같이 준비위 참여 중이며, 학회 창립 시 상임진으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