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 글로벌임상시험센터는 블록체인 기반의 임상시험 데이터구축 업체인 제이앤피메디(대표 정권호)와 신약개발과 임상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분당차병원 글로벌임상시험센터는 제이앤피메디와 신약개발과 임상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분당차병원 글로벌임상시험센터가 진행하는 임상시험과 연구자 임상시험(IIT) 관련된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특히, 임상시험을 진행할 때 사용되는 증례기록서(Case Report Form, CRF)를 디지털 데이터화 함에 따라 임상시험자와 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 방문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또 임상시험 데이터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리스크를 관리함으로써 임상시험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분당차병원 글로벌임상시험센터 이일섭 센터장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FDA에서도 IT현대화(Modernization)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고,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기술기업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며 “블록체인, 클라우드 시스템 전체 설계 및 보안 등에 뛰어난 기술을 보유한 제이앤피메디와의 협업으로 최첨단 임상시험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이앤피메디 정권호 대표는 “한국은 임상시험센터, 연구자 등 임상시험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역량이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아직까지는 시장에서 이러한 역량을 융합해 파괴적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을 찾기 어렵다”며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 분당차병원 글로벌 임상시험센터와 함께 메디컬 데이터의 연결고리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고, 데이터 활용도를 극대화해 글로벌 임상시험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적용하는 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분당차병원 글로벌임상시험센터는 세계 최대 CRO인 파렉셀(Parexel)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다양한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신약 및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은 물론 난치성 질환(신경계, 안질환, 근골격질환), 암, 난임, 노화 극복에 대한 다양한 임상연구를 수행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