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총리 중대본부장 수행 그대로…생활방역위원 교체는 진행중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청와대가 ‘방역기획관’을 신설했지만, 국가 방역대응체계의 방향은 현행대로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4월 12일 중대본 회의 전경

19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홍남기 총리 직무대행)는 역할 변화 없이 국가 방역대응체계의 중심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본부장 역시 총리가 담당한다.

이는 최근 청와대의 방역기획관 신설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에 대한 답변으로, 현행 대응체계에서 특별히 달라지는 점은 없다고 설명한 것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중대본부장에 대해 “신임 총리가 인사청문을 거쳐 임명되면 당연히 중대본부장을 맡게 된다”며 “그 사이에는 (홍남기) 부총리가 권한대행이므로 임시적으로 운영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방역기획관 신설은 청와대 조직개편이고, 중대본은 중대본대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라며 “이전에도 사회정책비서관을 중심으로 복지부를 관장하는 청와대조직이 방역업무에 협조하고 함께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중대본과 청와대가 방역대응정책 수행에서 협조형태로 논의되는 만큼, 협조 대상이 사회정책비서관에서 방역기획관으로 변경될 수는 있지만 방역정책의 중심은 중대본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은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는데, 신설 방역 기획관 역시 이에 참여하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도 함께 설명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중대본은 총리를 중심으로 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 2차장 행정안전부 장관을 포함해 각 광역지자체장, 기초단체까지도 공유되는 큰 회의 공유체”라며 “방역기획관이 신설된다고 정부 대응체계가 달라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생활방역위원이었던 기모란 교수가 방역기획관으로 임명되면서 발생한 공석은 교체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