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제약바이오 글로벌 세미나 온라인으로 개최…D·N·A(Data·Network·AI) 생태계 환경 공유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국내 제약기업의 선진 제약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참여해 시장 트렌드 및 정책 변화 등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오는 29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코로나와 함께 ‘비대면’ 환경이 뉴노멀로 떠오르는 최근, D·N·A(Data·Network·AI) 생태계는 제약산업에도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하며 다양한 변화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선진 제약시장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크게 두드러지는 디지털 임상, 규제기관의 원격 실사,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효과적인 디지털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서는 비바 시스템즈(Veeva Systems) 신은호 상무는 미래 임상으로만 여겨졌던 비대면 임상 시험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 등을 기반으로 국내 기업을 위한 디지털 임상 전략을 공유한다.

진흥원의 온라인 컨설팅 핵심전문 위원(GPKOL)인 스위스 SFL Shayesteh Fuerst-Ladani 대표는 최근 EMA가 팬데믹 상황에 대응해 GCP 실사 기준을 제정한 사례를 포함, 선진 시장의 변화를 소개하며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MSD(Merck Sharp & Dohme Corp.) 장미선 본부장은 기존 대면 마케팅의 효과를 넘어서는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김용우 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 단장은 “코로나19는 모든 산업의 디지털화를 앞당겼으며, 제약바이오산업은 보건 위기 속에서 그 변화가 가장 신속히 요구되는 산업 중 하나다”라며 “이번 세미나는 선진 시장의 트렌드를 바탕으로 한국 제약 산업이 디지털 시장을 선도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