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백신 안전성 강조…러시아‧중국 백신 도입 검토 없어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최근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혈전 부작용 이슈로 접종계획이 연기되는 등 우려가 있는 가운데 권덕철 장관이 예방접종에 대한 안전성을 담보하며 예정대로 공급‧접종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사진>은 8일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한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코로나19 백신 공급에 대한 설명의 자리를 가졌다.

권덕철 장관은 “국민들의 큰 관심은 백신으로, 세계적으로 공급 애로사항 있지만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질병청이 접종을 전담하고, 공급‧도입은 범부처 역량 강화해 백신도입TF를 구성하고 제가 팀장이 되어 진행 중에 있다”면서 “추가적 백신 도입이나 확보된 백신 기간을 당기는 부분 최선을 다해서 진행 중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면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유럽의약품안전청(EMA) 발표와 관련 “오늘 새벽 EMA 발표를 보면 혈전 등 매우 드문 부작용이 있지만 위험요인 식별이 불가능하다고 한다”며 “한편 접종 이익이 (접종을) 안 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고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EMA는 AZ 백신과 관련, 뇌 혈전이라는 드문 부작용이 나왔으나 이 같은 사례가 극히 드물다고 강조하며 백신접종의 전체적인 이익이 부작용 위험보다 크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한 번 견지했다.

권 장관은 “저와 정세균 총리도 AZ 백신을 맞았지만 일상적 면역 반응 외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라며 “다만 젊은 계층에서 면역반응이 조금더 세고, 그에 따라 혈전 부작용이 우리나라에서도 나온 사례가 있어 식약처‧질병청에서 전문가 자문을 통해 검토하고 접종을 재개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60세 이하 잠정 보류는 질병청이 국민 안전을 생각해 내린 결정으로, EMA에서 결과 나왔으므로 혈전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접종 개시를 할지, 접종 시 어떤 주의사항을 전할지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것 같다”며 “상반기 1200만명 계획은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나갈 계획으로, 계획된 접종 일정은 준수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공급과 관련해서는 “2분기 도입 물량은 AZ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고, 화이자나 다른 백신은 당초 계획대로 도입물량이 확정돼 있다”며 “앞서 밝힌 상반기 1200만명 접종에 대해서도 TF에서 꼼꼼히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보도된 우리나라 정부가 화이자 측의 제안을 거부하고 300만명분의 코로나 백신 추가물량만 확보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바로잡았다.

권 장관은 “정부는 지난 2월, 조기에 추가 공급 가능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300만명분을 확보해 전량을 계약하였으며, 당초 3분기였던 공급 시작시기를 1분기(3월 말)로 앞당겼다”며 “당연히 추가 확보 제안하고 논의 중인데 마치 우리가 ‘제안했는데 안 받겠다’라고 하는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 (추후) 논의 결과를 말해주겠다”고 해명했다.

이어진 질의 중 러시아 백신(스푸트니크V)과 중국 백신(시노팜 BBIBP-CorV) 도입에 대해서는 현 시점에서 검토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러시아 스푸트니크 도입을 검토한 바 없다”며 “다만 한국에서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유럽이나 학술지에서 효과성, 안전성 평가하고 있으니 우리정부도 예의주시하고 검토할 수는 있지만 인허가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2-3분기 확보 물량 외에 처음부터 검토해서 하는 방안은 시간적으로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백신에 대해서도 아직 검토한 바 없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