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취임 100일 간담회서 '공공의료 인력확충'등 협상의지
'코로나 19' 방역 동참 의료종사자들 피로도 낮출 방안 적극 강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권덕철 장관이 의사협회 새 집행부와 공공의료 등 소통에 대해 기대감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사진>은 8일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한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대한의사협회 새 집행부에 대한 기대와 당부의 말을 전했다.

권덕철 장관은 “코로나 위기극복은 의료진 도움 없이는 절대 불가능하다”라고 전제하며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전문가 집단인 의료계가 새로운 집행부 구성을 통해 국민신뢰를 받고 전문가 집단의 합리적 의사결정과 원만한 대화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당선회장(이필수 의협회장)과 인수위원회가 저를 방문했는데, 서로 잘 해보자고 말씀을 나눴다”라며 “앞으로 의료인들의 근무 여건이나, 코로나 극복 과정에서 공공의료 확충은 국민 모두에서 동의하는 바로, 그런 차원에서 필수의료인력 양성‧확충에 대해 의정협의를 통해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권덕철 장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의료인력 피로도 완화를 위한 정부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권 장관은 “확진자수가 현재 700명으로 4차 유행 진입 시기이지만, 중증 환자 등 숫자는 3차 유행에 비해 대폭 감소해 중증환자실 가동률이 낮은 편(양호)”이라며 “예방접종을 통해, 특히 요양병원‧시설에서의 예방접종으로 중증환자로 이환을 막아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의료진의 피로가 주로 중증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요양병원‧시설에 있는 만큼 예방접종 등을 통해 낮춘 중증환자가 피로감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본 것이다.

권 장관은 또한 “간호인력은 검체를 채취하고 예방접종을 진행하는 역할을 주로 하는데, 이번 추경에서 보조인력을 병원에 투입했고, 보건소 소속 인력에도 감염병 관리수당을 지급했다”며 “수당이 모든 것을 해결하지는 않겠지만 재정적 지원을 통해 의료인력의 수고를 격려하고 있다. 보건의 날 수상에서도 사기진작 차원에서 그간 수고하신 분들에 대해 훈포상을 수여하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