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로레알 그룹이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를 대상으로 ‘2022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자를 4월 5일부터 오는 5월 30일까지 모집한다.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세상은 과학을 필요로 하고 과학은 여성을 필요로 한다는 신념 하에, 전세계 여성과학자들의 탁월한 연구 성과를 치하하고, 여성과학자들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1998년에 제정되었다. 매년 과학 발전에 기여한 5 명의 수상자를 선정하며, 현재까지 117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특히 수상자 중 5명이 노벨상을 수상해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의 세계적 위상을 드높였다.

수상 분야는 격년마다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또는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 5명을 선정한다. 수상자는 연구자의 국적이 아닌 최소 5년 이상 연구를 수행한 지역을 기준으로 아프리카 및 아랍, 아시아 및 태평양, 유럽, 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북미의 5개 지역에서 각각 한 명씩 선정한다.

지원을 원하는 후보자는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자로 ▲국제 과학계가 인정하는 과학적 우수성과 ▲적극적인 과학 연구 참여 이력을 갖추어야 하며, 나이 제한은 없다.

수상자 선정 기준은 ▲과학의 전반적 발전에 탁월한 기여 ▲후보의 연구가 해당 과학 분야에 미친 영향 (발표한 논문의 수와 품질 및 영향, 콘퍼런스, 발표, 특허 등) ▲논문 발표를 통한 후보자 연구 분야 내 동료의 인정 ▲후보의 교육, 후학 양성, 멘토링 및 넓게는 유엔 지속 가능발전 목표와 관련된 후보의 노력에 대한 인정이다.

후보자는 추천을 통해서만 지원할 수 있고 본인 추천이나 가족 추천은 불가하며, 팀으로는 후보에 오를 수 없다. 후보 추천은 로레알 그룹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영어로 기재해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모집 요강과 신청서 및 추천서 양식 또한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 선정은 동료 심사를 통한 사전 선정과 심사위원단 선정으로 이뤄진다. 동료 심사 과정에서는 다양한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전문가가 제출된 모든 후보 신청을 검토하며, 동료 심사를 통해 1차 선정된 후보는 국제 과학계의 저명한 과학자들로 구성된 세계여성과학자상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받게 된다. 심사위원단은 다수결 투표로 5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