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중장년층 타깃 상온보관 가능 제품 등 발매

소비심리의 위축으로 매출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업계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우동시장에 기대를 걸고 잇따라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라면업체들의 경우 특히 자극적인 맛을 기피하는 여성과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시장확대에 나서고 있는데 오뚜기는 가다랑어맛을 한껏 강조한 숙면타입의 `오뚜기 생우동'(255g/1,100원)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판촉에 들어갔다.

기름에 튀기지 않은 통통한 면발이 특징인 이 제품은 상온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과 제품 포장에트레이를 이용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또한 한국야쿠르트는 일본 이찌방식품과 제휴로 업소용 우동 스프인 `이찌방유'(1.8리터/8,800원)와 `진우동국물'(1.8리터/4,070원)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은 물에다 스프를 15배 희석해 넣고 끌이면 일본 정통 우동국물 맛을 낼 수 있다.

제일제당은 정통 일본 우동을 표방한 `가쓰오 우동'을 출시한 뒤 대형매장에 일본 전통 여성의상인 기모노 차림의 판매원을 파견해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계절면인 `춘면'을 발매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농심 또한 우동체인점이 인기를 끌고 있는 점을 감안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신제품의 발매를 계획하고 있으며, 삼양식품과 빙그레도 참여채비에 나섰다.

삼립식품이 지난 74년 `하이면'을 선보이며 형성되기 시작한 생면은 연간 1,5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형업체들이 잇따라 진출한 올해는 2,0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