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 학술성과-의료 현장 도입 레퍼런스 기반 임상 유효성 확보한 AI 솔루션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의료인공지능 산업에서 선두주자로 알려진 뷰노는 다양한 학술 성과뿐 아니라 실제 의료기관 도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임상적 유효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자사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에 대한 임상연구논문 55여 편을 Radiology, Ophthalmology, AJNR 등 최고 권위를 보유한 임상학술지 및 학회에 발표하는 한편, 현재 200여 곳 이상의 의료기관을 고객으로 두면서 국내외 인허가를 획득한 의료인공지능 솔루션에 대한 도입을 확대하는 중이다.

뷰노는 자사 솔루션에 대해 임상 활용 과정에서 확인된 다양한 사례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 고도화 및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모든 뷰노메드 솔루션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서비스 체험 및 분석이 가능하며, 영상전송시스템(PACS), 전자의무기록(EMR) 등 다양한 병원 정보 시스템뿐 아니라 진단 장비 등에 탑재해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가동 될 수 있다.

뷰노 김현준 대표는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검증을 거친 뷰노메드 솔루션들은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높은 안전성과 성능을 입증해왔다”며 “뷰노메드 솔루션을 통해 의료진들이 바쁜 의료현장에서 불필요한 반복 작업을 줄이고 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X-ray·CT·MRI 등 전 Radiology 분야 아우르는 AI 솔루션으로 효율적 임상의사결정 지원

국내 1호 인공지능 의료기기로 알려진 VUNO Med-BoneAge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수골 X-ray 영상을 자동 분석해 가장 유사한 골연령을 최대 3순위까지 제시해 의료진의 환자 골연령 판단을 돕는다. 판독된 골연령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 정보와 함께 구현된 예상 키를 시각화 그래프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VUNO Med-Chest X-ray는 주요 흉부 X-ray 이상 소견을 수 초내 탐지하고, 병변 부위를 정확히 제시해 의료진 판독을 돕는다.

국내 유수 병원들과 협력해 다기관에서 수집된 대량의 Chest PA로 학습했고, 임상시험을 통해 Nodule/Mass, Consolidation, Interstitial Opacity, Pleural Effusion, Pneumothorax을 포함하는 5가지 흉부 이상 소견에 대한 우수한 탐지 성능을 입증했다.

VUNO Med-Lung CT AI는 흉부 CT 영상을 기반으로 폐결절의 지름, 부피 등 정량적인 정보를 1분 내 제시한다.

국내 주요 대형병원 3곳에서 진행된 다기관 임상시험에서 낮은 위양성을 대비 높은 검출율을 보여 우수한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했다.

VUNO Med-DeepBrain은 뇌 MR 이미지를 100여개 이상의 영역으로 분할하고 위축정도를 정량화한 분석 정보를 제공해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 진단을 보조한다. 분할된 뇌 영역에 대한 부피 및 정상군 대비 백분율 정보 및 뇌연령을 담은 리포트를 제공해 환자의 진료 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지난 12월 식약처의 3등급 허가를 획득한 VUNO Med-DeepBrain AD의 경우, 뇌 MRI를 자동 분석해 알츠하이머 질환 가능성을 수치화한 결과를 제공하는데, 임상시험을 통해 AUC 0.88 이상 의 우수한 알츠하이머 질환 진단 정확도를 입증했다.

■ 수초 만에 12가지 안저 이상소견 유무 제시하는 VUNO Med-Fundus Al

VUNO Med-Fundus AI는 안저 영상을 기반으로 수초만에 망막 질환 진단에 필수적인 주요 12가지 소견 유무와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Ophthalmology(2019)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의 12가지 소견에 대한 정상•비정상 분류 성능(AUROC)은 96.2-99.9%로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주요 12가지 소견: Drusen, Hemorrhage, Hard Exudate, Cotton Wool Patch, Vascular Abnormality, Glaucomatous Disc Change, RNFL Defect, Membrane, Chroioretinal Atrophy, Non-glaucomatous Disc Change, Macular Hole, Myelinated Nerve Fiber

■ 98%에 달하는 독보적 음성인식 성능의 VUNO Med-Deep ASR

VUNO Med-DeepASR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으로서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이 구두로 전달하는 판독 내용을 실시간으로 문서화하거나, 녹음된 의료진의 음성파일을 판독문으로 변환한다. 뷰노 자체 개발 딥러닝 엔진 VUNO Net을 기반으로 개발돼, 98%에 달하는 독보적인 수준의 음성 인식 성능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을 비롯한 국내 주요 병원에서 활용되고 있다.

[위 내용은 KIMES 2021 현장에서 배포하는 의학신문 특별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