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약품 위‧수탁 제조소 긴급 특별 점검 실시…수탁제조 포함해 회수 조치까지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정기점검 과정에서 비보존제약에서 허가 또는 신고된 사항과 다르게 의약품을 제조(수탁제조 포함)한 것을 확인함에 따라 전국의 위‧수탁 제조소 30개소에 대해 긴급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비보존제약이 자사에서 제조한 판매용 4개 의약품과 타사로부터 위탁받아 수탁 제조한 5개 의약품(붙임)을 허가사항과 다르게 제조한 것을 확인한 데 따른 것으로 식약처는 해당 품목을 잠정 제조·판매중지 및 회수 조치하기로 했고 이는 사전·예방적 차원의 조치이다.

대상 의약품은 △비보존제약 디스트린캡슐(디아세레인) 레디씬캡슐 뮤코리드캅셀200mg(아세틸시스테인) 제이옥틴정(티옥트산) △뉴젠팜 디아젠캡슐(디아세레인) △휴비스트제약 아트로세린캡슐(디아세레인) △넥스팜코리아 뮤코반캡슐200mg(아세틸시스테인) △다산제약 뮤코티아캡슐200밀리그램(아세틸시스테인) △메딕스제약 티옥신정(티옥트산) 등 6개사 9개품목이다.

식약처는 의‧약사 등 전문가에게 해당 제품을 다른 대체 의약품으로 전환하고 제품 회수가 적절히 수행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는 안전성 속보를 의‧약사 및 소비자 등에게 배포하는 한편 보건복지부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병·의원 등에 해당 제품에 대한 처방 제한을 요청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점검 결과 등을 고려해 향후 의약품 제조소 전체에 대한 점검으로 확대하는 등 재발방지를 위한 종합적 제도개선 방안도 신속하게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