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IBRT 설립시동...교육 프로그램 도입,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구축 등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과 아일랜드 NIBRT(대표 달린 모리시),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는 10일 K-NIBRT 설립을 위한 3자간 양해각서(사진 왼쪽부터,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서승환 연세대 총장)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해 6월, 진흥원과 NIBRT간의 바이오 인력 양성 협력의 후속 조치로, 같은 해 10월 바이오공정 교육프로그램 운영 주체로 선정된 연세대학교와 3자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선진 시스템(NIBRT)을 도입해 한국형 바이오공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 기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NIBRT 교육 프로그램 도입 △K-NIBRT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구축 △바이오산업분야 교육·국제교류 협력 등 한국형 선진 바이오공정 교육체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K-NIBRT 사업(한국형 NIBRT 프로그램 운영-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 구축)은 보건복지부-산업자원부 양 부처의 공동 운영 사업으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MOU 체결 및 후속 계약을 통해 세계 최고의 바이오의약품 인력 양성 기관인 아일랜드 NIBRT의 교육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해 NIBRT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K-NIBRT는 아태 지역 최고의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을 목표로 2024년 정식 개소 예정이다. 정식 개소 전, 2021년 7월부터 선진 바이오공정 트렌드 및 국내기업들의 수요를 반영한 시범교육을 재직자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MOU를 토대로 본격적인 도입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K-NIBRT는 아일랜드 NIBRT의 글로벌 파트너로서 글로벌 협력을 진행하며, K-NIBRT 교육이수를 통해 NIBRT 교육이수와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아일랜드 NIBRT(National Institute for Bioprocessing Research and Training)는 바이오의약품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 주도 투자로 시작돼 현재 의약품 생산,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GMP), 품질관리(QC) 등 제약·바이오 공정 전 과정에 걸쳐 고졸부터 석·박사 이상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현장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권순만 원장은 “아일랜드 NIBRT와 K-NIBRT 설립을 위한 협력을 통해 한국형 선진 바이오공정 교육 체계가 구축이 되면, 성장하는 제약바이오산업의 인력난이 해소되고 K-BIO의 글로벌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