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주간 일 300~400명 환자 발생…방역 등 4차 유행 대비방안 마련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3월 첫째주 코로나19 발생이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은 정체국면을 맞은 가운데, 일 평균 300~400명이 매일 발생하고 있어 경계를 늦출 수 없다고 분석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사진>은 지난 7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 발생현황과 정부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2월 28일부터 3월 6일까지 한 주간의 환자 발생과 유행상황을 보면, 국내 환자 수는 372명이다. 이는 직전 한 주간의 환자 수였던 369명과 비교할 때 비슷한 수준이다.

지역적으로 보면, 수도권은 지난주 하루 평균 295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는 전체 환자의 약 80% 수준으로 감염 발생이 집중됐다. 비수도권은 하루 평균 발생 환자 수가 77명으로 100명 이내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권역별로 보더라도 지난 한 주 평균이 30명을 초과한 권역은 없었다.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는 현재 전국 모든 권역에서 1 이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 감염재생산지수는 1보다 조금 낮은 수준으로 지난주에 비해 소폭 감소했지만 수도권 감염재생산지수가 거의 변화 없어 확산 추이는 정체된 상황이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종합하면 지난 한 주간은 유행이 줄어들지도 다시 확산되지도 않는 정체 상황”이라면서도 “지난 1월 중순부터 7주간 매일 300~400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지난 연말 하루 평균 400명대이던 환자 수가 4주 만에 1000명대로 상승하는 것을 경험한바 있다”며 “정체세를 보이고 있는 이번 3차 유행이 안정적으로 억제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코로나 4차 유행 대비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봄철 이동량이 증가하고, 코로나가 장기화되는 동시에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방역긴장이 완화돼 재확산 위험이 있어 방역‧의료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대응방안을 보면, 우선 코로나19 진단검사 검사 역량을 현재 23만 건에서 50만 건으로 확대하고, 상황에 맞는 검사법을 적용한다.

또한 요양병원, 교정시설 등 감염에 취약한 시설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검사를 수행하고, 증상이 없는 일반인도 검사가 가능한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 운영해 무증상 또는 경증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지자체의 역학조사 인력을 지속 보강하는 한편, 역학조사 지원시스템 개선사업 등을 통해 역학조사 역량을 지속 강화하며, 역학정보를 활용해 집단감염이 빈번한 시설들에 대해서는 기획표본검사를 실시해 사전예방과 조기발견 체계를 강화한다.

변이 바이러스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변이 바이러스 위험도가 높은 국가를 방역강화 국가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며 입국 입국 직후 검사, 격리해제 전 검사 등 총 3회의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설 자가격리에 대한 관리도 한층 강화해 변이 바이러스 발생국은 원칙적으로 격리면제 제도를 중단하고 입국 전후 PCR 검사를 3회 실시하고, 관련 정보를 지자체와 공유하는 등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의료대응 역량도 강화해 현재 당국은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병상 760병상을 포함해 총 1만 6000여 병상을 확보했으며, 즉시 가용한 병상은 1만 1000여 병상이다. 이는 하루 평균 1000명의 환자가 발생해도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재유행이 발생해 하루 평균 2000명의 환자가 발생하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마련하겠다”라며 “를 위해 비상시 활용 가능한 병원과 생활치료센터를 예비로 지정해두고 추가로 필요한 의료·간호인력을 예비로 모집해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경우 병상, 인력, 장비, 시설 등의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