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후보 6인 정견발표 겸 합동설명회 개최
코로나19 대응방안과 대국회-대정부 영향력 강화 방안 놓고 의견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확산부터 각종 악법 추진 등 최근의 의료계가 전반적인 위기에 빠진 가운데, 의협회장선거에 나선 6인의 후보는 이 같은 난국을 헤쳐 나갈 리더가 바로 자신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6명의 후보들은 첫 합동설명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회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대한의사협회 중앙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23일 오후 4시 의협 임시회관에서 의협회장 선거 후보들의 정견발표 자리 겸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정견발표에 나선 6인의 후보 왼쪽부터 기호1번 임현택 후보, 기호2번 유태욱 후보, 기호3번 이필수 후보, 기호4번 박홍준 후보, 기호5번 이동욱 후보, 기호6번 김동석 후보

토론에 앞서 정견발표에 나선 6명의 후보들은 각자의 특색을 유권자에게 전달했다.

기호 1번 임현택 후보는 진정성을 강조했다. 임 후보는 “미사여구로 길게 말할 생각이 없다”면서 “6년동안 소청과의사회 회원들을 위해 온몸 바친거처럼, 의협회장되면 전체 의사회원과 소통하고 성과로 보여주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임현택 후보는 다른 것보다 국회의 의사면허 제재법 추진을 어떻게든 막아야하는게 당면과제라고 강조했다.

기호 2번 유태욱 후보는 회원 참여, ‘팀플레이’를 강조했다. 유 후보는 “회원참여로 결정되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회장독단적으로 즉흥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상설회원소통시스템 설치와 최고위원회 신설과 역할 강화, 위원회별 책임부회장제 도입 등 소통이 중심이 된 공약을 제시했다.

기호 3번 이필수 후보는 ‘개혁’을 강조했다. 의협 개혁의 선봉장에 서겠다고 밝힌 이 후보는 “코로나와 의료전달체계 왜곡 등으로 무너져내리는 의료계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개혁이 필요하다”면서 “회원이 중심이 되는 의협을 위해 먼저 회원 권익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고충처리센터를 만들어 직접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협의 정치적 역량 강화도 함께 강조했다.

기호 4번 박홍준 후보는 강한 의협을 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이뤄내기 위한 대화합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그동안 의협은 집행부 독단적 결정에 정치적 희생양이 됐다”면서 “의협이 강해지려면 13만 의사가 대화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강한 의협을 위한 개혁안으로 집행부와 사무국을 목적 지향적으로 바꾸고 회비 납부를 현실적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기호 5번 이동욱 후보는 경기도의사회 회무를 바탕으로 의료계 생존권의 위기를 타개할 적임자가 바로 자신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의사회 회장 재임중 회원들을 위한 고충처리센터를 만들고 직접 참여해서 회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했다”면서 “당선된다면 이 같은 고충처리센터를 전국단위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 6번 김동석 후보는 풍부한 회무경력과 성공한 투쟁경험을 바탕으로 의권을 높일 수 있다고 자신했다. 김 후보는 “인공임신중절수술 관련 수술전면거부 투쟁으로 성과를 이끌어 냈던 것, 의사구속 판결에 궐기대회 주관한 경험이 있다”면서 “그러나 투쟁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의료사고 특례법 제정으로 근본해결을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 코로나19 대응 및 대국회-대정부 영향력 강화방안 6인 6색 제시

이어 진행된 공통질의에서 후보 6인은 코로나19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정부와 협조체계 마련, 대국회-대정부 영향력 강화방안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답했다.

토론중인 후보들. 왼쪽부터 임현택, 유태욱, 이필수, 박홍준, 이동욱, 김동석 후보

먼저 기호 역순으로 질의된 코로나19 대응과 정부 협조체계 마련방안에 대해 기호 6번 김동석 후보는 “확보 인력의 안전성 보장이 최우선이 돼야한다. 충분한 수당을 지급하고 안전한 보호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의협은 최고의 전문가단체로 정부와 대화창구를 일원화하고 의료계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기호 5번 이동욱 후보는 “백신확보가 늦어진 것도 정부가 전문가 단체를 존중하지 않은 결과”라면서 “최고 전문가 단체인 의협보다 일부 의사의 목소리에 정책이 좌우되는 것을 근절하면서 국민 생명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호 4번 박홍준 후보는 “보건소에 의사들이 소장으로 있는 곳이 몇 군데 없다. 모든 보건소가 의사로 채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또한 감염병 대응에 있어서 의협은 전문가 단체로 신뢰와 일관성을 가져야한다. 위상회복에 중점을 두겠다”고 선언했다

기호 3번 이필수 후보는 “의협이 전문가단체로 위상에 걸맞도록 감염병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만들어 질병청, 복지부와 소통, 협력, 조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또한 감염병 대체에 있어 중요한 것은 회원 권익이다. 코로나19 대응에 앞장선 의료인들의 보상에 대한 대책마련, 전공의 코로나19 현장 강제 파견 방지 등은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기호 2번 유태욱 후보는 “감염병 대응에 있어서 의협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단체로서 신뢰를 받는 것”이라면서 “국민 신뢰속에서만이 우리가 정부정책을 주도할 수 있다. 선제적으로 의협이 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단체나 여타 여러 단체들의 의견을듣고 의사로서 고민하는 것을 통해 국민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호 1번 임현택 후보는 “소청과는 예방접종을 가장 많이하느 과다. 이러다보니 정은경 질병청장과 수시로 빠른 의견교환을 수도없이 주고 받았다”면서 “요양병원 문제에 대해서도 바로 제가 의견수렴받아 정 청장에게 전달했더니 일사분란하게 해결됐다. 이 같은 일처리 방식이 타 후보와 차별화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임현택, 유태욱, 이필수 후보

이어 기호순으로 질문한 악법 대응 및 대정부-대국회 영향력 강화방안에 대해서 임현택 후보는 늘 이기는 싸움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임 후보는 “투쟁에 나섰던 젊은 의사들을 도와주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있다. 정부는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다시 이 문제를 꺼내서 뒤집겠다고 신호를 보내는 중”이라면서 “이제는 선배인 개원가 의사들 중심으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늘 이기는 싸움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태욱 후보는 “의사들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평가받는지가 중요하다”면서 “본질을 향해 더 냉철하게 문제를 바라봐야한다. 감염병인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과 면허 제재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유 후보는 “의협이 국민 신망 얻고 성숙하게 하기 위해서는 면허 제재 등 법안에 대해서도 균형적인 시각에서 합리적으로 봐야한다”면서 “어떤 문제에 대해 무조건 적인 투쟁과 극한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후보는 정부, 국회와의 소통창구 강화를 통해 대정부-대국회 영향력을 키우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번 개정안은 과도하게 기본권을 제한하고 악용될 여지가 많은 불합리한 법안”이라면서 “개정안 통과를 막기 위해 지난주부터 일정을 중단하고 정부 및 국회관계자들과 접촉했다. 회원이 억울한 피해 입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불합리한 정책을 추진할 시 언제든지 투쟁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하지만 동시에 인내심을 가지고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박홍준, 이동욱, 김동석 후보

박홍준 후보는 협회 대외협력 담당 이사 산하에 특별 대응팀을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비단 이번 면허 제재법안뿐 아니라 의료인들 옥죄는 악법이 계속 나올 것”이라면서 “그걸 방지하기 위해 의협 대외협력 파트에 악법대응팀을 만드는 동시에 선제적으로 법안을 제안하는 팀을 신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후보는 “투쟁은 하나의 수단이고 목적이 될 수 없다”면서 “출구전략을 함께 찾는, 전략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동욱 후보는 “악법에 대한 대처 등 대국회, 대정부 활동에서는 명분이 중요하다. 명분이 없으면 이기기 힘들다”면서 “이번 법안도 살인범이나 성폭행 범죄의사를 옹호한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은 먼허 취소를 두려워한 의사들이 집회에 나가는 것을 꺼리게 만들어 의사 입을 틀어막는 의도가 있다 반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석 후보는 “최근 화두가 되는 의사면허 제재법은 의료계가 모든 카드를 쥐고서라도 막아야 한다”면서 “악법들은 국회 논의전부터 의협 전담대응팀이 대응해 막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의협 대외협력 파트가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후보는 “의료계 대상으로 연이은 정부, 여당의 압박은 현 집행부의 정치적 편향 때문”이라면서 “의료계 대상 압박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중립도 필요하다. 여·야 모두와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