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탄소정책실-물관리정책실 신설...상반기중 마무리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오는 3월 탄소중립위윈회 출범을 계기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하천관리 일원화에 따른 물관리 체계 개편을 차질없는 준비하고 홍수기 이전 물관리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물관련 조직의 개편도 함께 추진하면서 폭이 커졌다.

생활-자연환경의 환경부 조직체계를 '기후-물관리 기능'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는 기조 아래 △생활환경정책실(대기, 기후, 보건), △자연환경정책실(녹색, 자연, 자원), △물3국(물통합, 물환경, 수자원)으로 구성된 환경부 조직에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우선 ‘탄소중립 주무부처’에 걸맞은 성과 창출을 위한 조직 구현을 위해 생활환경정책실을 가칭 ‘기후탄소정책실’로 개편하고 업무 연계성이 높은 기후-녹색(자연환경실) 등도 흡수한다.

기후탄소정책실에서는 탄소중립 전략(기후)에 따른 배출원 감축(대기) 및 산업지원‧기술개발 추진(녹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전담조직인 ’수소모빌리티혁신추진단‘ 구성‧운영(’21.2월∼)한다.

소속기관까지 참여해 기후·대기 통합 싱크탱크인 ‘(가칭)탄소중립종합정보연구센터’ 구축도 추진하고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통합 및 기후변화적응 연구기능 추가도 검토한다.

물관리 부문도 대폭 개편된다. 물 3국을 총괄하는 ‘물관리정책실’ 설치가 추진된다.

하천관리 업무가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환경부-국토부 합동 ’통합물관리 준비단‘ 구성‧운영(총괄반장: 환경부차관)해 철저한 홍수대응 및 하천관리 일원화를 준비한다.

환경부는 이번 조직개편안을 2월 중 행장안전부와 협의에 착수하고 상반기 중에 개편을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