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TOL' 효소 저하가 독성이 높은 Aβ 올리고머 축적 초래

日 연구팀, 미토콘드리아 표적 새 치료전략 개발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미토콘드리아 기능저하가 뇌 속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인 '아밀로이드 베타'(Aβ)를 축적시키고 알츠하이머병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Aβ가 신경원섬유와 신경세포사를 유발하고 알츠하이머병을 발병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도쿄약대를 비롯한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더욱 인과관계를 확실히할 수 있었다고 발표했다. 미토콘드리아를 표적으로 한 새로운 치료전략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미토콘드리아의 기능부전이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세포사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미토콘드리아가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제어에 어떻게 관여하는지에 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에서 미토콘드리아의 역할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추진해 왔다.

인위적으로 미토콘드리아막에 국소적으로 존재하는 효소 'MITOL'을 결손시킨 알츠하이머병 쥐를 제작하고 MITOL 저하가 초래하는 병태의 변화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MITOL의 저하가 독성이 높은 Aβ 올리고머 축적을 초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Aβ 응집도를 측정하자, MITOL이 결손된 쥐에 축적된 Aβ 섬유는 Aβ끼리 급속도로 응집시켜 Aβ 올리고머 형성을 유도하는 성질을 지니는 사실도 밝혀졌다.

연구팀은 "MITOL에 의한 미토콘드리아 기능유지가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초래하는 Aβ 응집생성을 억제하고 있다"라고 강조하고 "미토콘드리아에 의한 Aβ 응집제어 메커니즘은 Aβ 응집을 억제하는 새로운 치료전략 확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