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반응 추적감시·분석 연구 발주…3년간 ADE 포함 이상반응·중증도 비교 등 수행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백신 접종 후 장기 추적 감시 체계 구축에 속도를 가한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17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추적관찰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추적 감시 및 결과 분석’ 연구용역사업을 공고했다.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관련 국내외 동향 및 문헌고찰과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을 추적 감시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이상반응 보고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의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자료와 의료이용 정보(건강보험청구자료)를 연계한다.

기본적으로 이상반응은 의료진이 신고할 수 있지만, 접종자도 지난해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접종에서부터 사용됐던 예방접종도우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고가 가능하다.

다만, 도우미 앱은 신고보단 이상반응의 수준에 따라 의료기관 내원 조치 등의 안내를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울러 정부는 연구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의 제형별 이상반응을 비교 평가하고, 다른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 발생 빈도, 중등도 등을 비교하게 된다.

특히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중 코로나19 확진자 자료를 수집, 면역 증강반응(antibody-dependent enhancement, ADE)도 평가하게 된다.

전문가들의 설명에 따르면, 백신 접종 이전에 코로나19에 확진된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오히려 변이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커지거나 감염돼 증상이 더욱 심하게 동반될 수가 있는데, 이를 면역 증강반응이라고 한다.

연구는 장기 추적 과제이기 때문에 3년간 진행된다. 총 연구비는 2억4000만원이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장기적 감시 결과 분석을 통하여 향후 코로나19 예방접종 검토 및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