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답변...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치 챙기겠다는 의지도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의정협의체가 순항하고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의료계와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치 안건을 챙기도록 하겠다고도 답변했다.

정 총리는 8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의정협의체 진행 정도를 묻는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 같이 언급했다.

정 총리는 “지금까지 7회정도가 이뤄졌으나 의정협의체가 잘 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다소 어려운 아젠다 논의가 잘 안 풀리고 있으나 활발하게 대화하면서 합의를 이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치를 챙기도록 해달라는 정춘숙 의원의 주문에 정 총리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지난해 파업에 참여한 의대생에게 국시 응시 기회를 재 부여한 결정 입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정 총리는 “압박에 못 이겨 원칙없는 국가시험을 진행한다는 지적에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면서도 “정부입장에서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진행중이고 공공의료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2700명의 의료인력을 현장으로부터 1년간 떠나있게 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단 한명의 국민 목숨이라도 살리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정 총리와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백신접종과 관련해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백신 운송 및 접종과정에서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