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릴리, 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 초청 미디어 세션 개최
국제척추관절염평가학회 정한 베이스라인 대비 최소 40% 이상 임상적 개선 입증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강직성 척추염으로 적응증을 확대한 IL-17A 억제제인 한국 릴리 ‘탈츠’가 국내에서 강직성 척추염 환자 치료를 위한 새로운 대안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 릴리(대포 알베르토 리바)는 3일 ‘강직성 척추염 새로운 치료 옵션, IL-17A 억제제의 최신 치료 지견’이란 주제로 온라인 미디어 세션을 개최했다.

탈츠는 면역반응 단계에서 염증매개물질인 IL-17A 사이토카인에 높은 친화도를 가지고 선택적으로 결합해 IL-17A 수용체의 상호작용을 선택적으로 저해하고 염증 매개 물질의 방출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치료제이다.

또한 탈츠는 TNF 억제제 두 가지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아 치료 불응성이 큰 환자들이 약 40% 포함된 연구에서 국제척추관절염평가학회가 정한 베이스라인 대비 최소 40% 이상의 임상적 개선을 입증했다.

현재 탈츠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성인 판상 건선, 성인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성인 활동성 강직성 척추염에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 2월 식약처로부터 중증의 성인 활동성 강직성 척추염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 승인받았고 2020년 10월에는 건강보험 급여까지 적용받았다.

이날 미디어 세션에서 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사진)는 “현재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한 강직성 척추염 환자 중 3명 중 1명만 치료를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약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탈츠(익세키주맙)은 한국에서 강직성 척추염 환자 치료를 위한 새로운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홍승재 교수는 “강직성 척추염은 80% 이상의 환자가 30세 미만일 때 첫 증상이 나타난다”며 “그렇기 때문에 신체적 증상을 넘어 환자들에게 높은 질병 부담을 안겨주는 질환”이라고 말했다.

홍 교수는 “임상시험에서 탈츠는 생물학적 제제 사용 경험이 없는 환자와 TNF 억제제 사용 경험이 있는 환자 모두에게서 국제척추관절염평가학회가 정한 베이스라인 대비 최소 40% 이상의 유의미한 임상적 개선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홍 교수는 “전반적으로 탈츠를 투여받은 환자는 증상, 기능 및 삶의 질이 개선됐으며 염증이 줄어들었다”며 “투여한 초기에 질병활성도가 개선되는 큰 장점 또한 존재한다”고 첨언했다.

이어 그는 “탈츠는 일반적인 결핵 재활성화 부분에서도 적응증 전반에 걸쳐 재활성화 사례가 없으며 급여까지 적용받았다”며 “앞으로 강직성 척추염 치료제 옵션으로 굉장히 고무적이고 기대가 된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