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식품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원료에 관심 증폭가족 건강-코로나 후유증 해소 도움...제품 라벨 꼼꼼히 살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기능식품에 쓰는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경우나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갖춘 경우 일반식품에도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있는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를 시행하면서 원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미 시행 중인 건강기능식품에서는 식약처장이 별도로 인정한 개별인정 원료 정보가 더욱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는 유용한 팁이어서 제품의 라벨을 꼼꼼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가족 건강 챙기기= 이제는 남녀노소 건강기능식품(건기식) 복용이 필수인 시대다. 현대사회에서 잘 먹고, 잘 자는 게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나아가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건기식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헛개나무과병추출물 원료가 들어간 건기식은 알콜성 손상으로부터 간 보호에 도움을 준다. 작약추출물 등 복합물은 상복부 불쾌감,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 등의 증상을 개선해 위 건강을 지켜준다.

신학기가 다가오면서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과 발육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어린이 키 성장 건기식 제품에 사용하는 ‘HT042’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로, 뉴메드가 국내 최초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은 유일한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 원료이다.

이 원료를 사용한 어린이 키성장 건기식 제품은 앞으로 패키지에 표기된 HT042인증마크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후유증 해소= 코로나19 장기화는 일상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야외활동의 제한으로 운동량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코로나 블루’와 같은 불안감과 우울감에 휩싸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 기능의 건기식을 구입할 때에는 아쉬아간다 추출물, 유단백가수부해물, 돌외잎 추출물 등의 원료 사용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발효생성아미노산복합물은 피로 개선, 감태추출물은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당귀혼합추출물, 동충하초 주정추출물, 스피루리나, 청국장균배양정제물(폴리감마글루탐산칼륨) 등의 원료가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면 면역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다이어트-피부 관리= 성별 관계없이 관리는 평생의 숙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나무껍질추출물 등 복합물, 홍삼∙사상자∙산수유복합추출물이 들어간 건기식은 자외선에 의한 손상된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쌀겨추출물, 옥수수배아추출물, 곤약감자추출물 원료는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준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개별인정 원료로는 그린커피빈추출물, 대두배아추출물 등 복합물, 레몬 밤 추출물 혼합분말 등이 있으며, 대두올리고당, 무화과페이스트, 커피만노올리고당을 원료로 활용한 건강식은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줘 장 건강을 지켜준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