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방지 위한 병상확보도 보완…'의료계와 소통‧의료 질 향상'도 다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권덕철 장관이 백신과 치료제, 방역으로 국민 일상 회복을 약속하면서 병상확보 보완, 의료계 소통 강화 등 의지를 다졌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사진>은 21일 출입기자단 신년 영상간담회를 열고 취임 소회와 함께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가졌다.

권덕철 장관은 “올해는 국민 협조 아래 백신과 치료제, 방역 3박자를 잘 구상해 일상이 회복되도록 할 것”이라며 “복지부 과제는 의료‧소득‧돌봄과 인구구조에서의 대응이 이뤄져야 하는 등 어렵고 무거운 주제가 있는데 정책 품질을 향상시키고 국민 복지와 의료를 체감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방역을 위해서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유행 시 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으로 활동하면서 쌓았던 경험을 최대한 살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메르스 국내 발생 초기에 치명률이 굉장히 높아서 잘 알려지지 않았고 초기대응에서 정보공개나 의료기관 내 감염이 상당히 문제였는데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고 보고 이후 복지부장관이 대책본부장 되면서 본격개입하기 시작했다”면서 “이후 수립된 국가방역대책은 코로나19 대응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의료기관이나 요양병원 감염 진단하고 역학조사하는 체계가 그때 갖춰졌고, 질병 격상하고 24시간 대응구축 매뉴얼 갖춰 크게 도움이 됐다”라며 “이번 코로나19로 나타난 문제도 개선을 총정리하면 향후 신종 감염병 대처에 큰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제 사명은 코로나19 빨리 안정시키고 일상 회복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감염병 유행을 대비한 병상 확보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권 장관은 “20일간 매일 1천명씩 확진자가 나왔을 때 병상 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있었는데, 실제로 적용하기까지 시간이 더 걸렸다”라며 “이는 당초 공공병원이나 국립병원이 있지만 상급종합병원에 다른 중환자들을 전원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앞으로는 3차 유행 같은 상황이 오면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다는 생각 들었다”라며 “일테면 상급종합병원에 1% 병상 확보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었는데, 이러한 방안을 검토하겠다. 무엇보다 환자 이송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는 체계가 이번 보완의 시사점이고 앞으로 정교하게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도입‧접종이 가시화되면서 추진되고 있는 정부 입장에 대해서도 방향성을 언급했다.

권 장관은 “2월부터 해외 개발 백신이 접종되고, 치료제도 국내 생산 치료제가 조건부로 상용화될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는 집단 면역 형성을 70% 접종으로 보고 있고 1차 9월 접종으로 11월경 이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백신이 있는 감기나 신종플루 역시 이를 완전히 벗어날 수 없듯이, 코로나19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이야기한다”라며 “우리가 백신을 맞는 이유는 경증 환자가 중증 고위험군 환자로 악화되는 것 때문이기도 한데, 한국도 올겨울 들어 감염을 최소화하고 중증 환자를 줄이는 것을 최대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플랫폼의 백신 플랫폼이 주어지면 국민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복지부‧질병관리청이 접종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면밀히 관찰해 신속히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권 장관은 “소통 문제는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질병청에 범정부추진단이 마련됐는데 한 분과에서 국민/언론과 정확히 소통하고 잘못된 점은 바로잡을 예정”이라면서 “지난해 가을 독감백신 접종 과정에서 검증되지 않은 잘못된 내용이 알려져 접종 기피가 발생하기도 했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더욱 신경 쓰겠다”라고 말했다.

의정협의체 등 소통을 통해 의료계와의 관계개선, 의료 질 향상 등에도 신경쓰겠다고 다짐했다.

권덕철 장관은 “제가 국장일 때 의료계가 집단휴진에 나섰는데, 그 때 많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대화를 해결해 문제를 해결했다. 이후 보건의료정책실장을 맡으면서는 보장성 강화대책 등을 소통했다”면서 “장관으로 돌아와서 보니 복지부도 그동안 의-정, 보건의료 단체, 이용자 협의체 등 소통이 계속돼 왔다”고 짚었다.

더불어 “국민 시각에서도 의료체계나 의사 공급을 보고 있고, 의정협의체를 통해서도 의료계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라며 “각각의 다른 협의체를 통해 공공의료를 확대하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 확대를 잘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