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법 시행령 국무회의 의결…환자안전위 미보고는 최대 100만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병원급 의료기관장이 중대한 환자안전사고 보고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최대 300만원까지 과태료를 물게 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환자안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1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중대한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실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보고하지 않은 의료기관의 장에 대해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을 내용으로 ‘환자안전법’이 개정(2020. 1. 29. 공포, 2021. 1. 30. 시행)됨에 따라, 과태료 부과 세부기준을 규정하기 위한 것이다.

개정된 시행령 주요 내용을 보면,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급 의료기관장이 중대한 환자안전사고 보고의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 부과를 위한 세부 부과 기준 마련하도록 했다.

과태료 세부 기준은 1차 위반 시 100만원을 시작으로, 2차 위반 시 200만원, 3차 이상 위반 시 300만원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급 의료기관장이 환자안전위원회 설치 여부 구성·운영 현황, 환자안전 전담인력 배치현황 보고의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 부과를 위한 세부 부과 기준도 마련됐다. 이 경우 1차 위반 시 30만원, 2차 위반 60만원, 3차 이상 위반 100만원이다.

보고 대상은 종합병원, 2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이다.

복지부 오창현 의료기관정책과장은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 의료단체와 논의해 보고대상 사고 범위, 절차, 주요 사례 등을 담은 ‘의무보고 지침(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일선 의료기관에 배포했다”며, “중대한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보고, 주의경보 발령, 원인분석, 재발방지대책 수립 등에 충실히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