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복지부-질병청-국무총리실에 예방접종 시행계획안 및 권고안 전달
투명한 정보공개-전문가 단체와 소통으로 안전하게 접종할 것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정부가 오는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의협은 투명한 정보공개와 전문가 단체와 소통을 통한 안전한 접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회장 최대집)는 14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국무총리실 등에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의협은 의견서에서, 코로나19 백신 수급계획 및 계약사항의 공유, 백신의 안전성 문제, 백신 보관 및 관리방식, 우선접종대상자 조정할 위원회 구성, 접종센터 인력계획, 민간의료 참여시 보상책, 접종에 필요한 물품 공급 관련 세부사항, 접종에 소요되는 비용 관련 재정 계획, 이상반응에 대한 피해보상, 예방접종시행관리위원회 구성 등과 관련해 첨언 및 질의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이 서로 다른 회사에서 서로 다른 기전으로 새롭게 개발된 것이고 지금까지 경험해본 적이 없는 과제인 만큼, 국민에게 최대한 안전하면서도 신속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의협은 주장했다.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는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나 여러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가 투명한 정보 공유와 전문가 단체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신속하면서도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 이라며 정부의 협력적 자세를 당부했다.

또한 대한의사협회 산하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국민들의 안전한 접종과 일선 의료기관의 원활한 접종 시행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권고안'도 마련해 보건복지부 장관, 질병관리청장, 국무총리실 등에게 전달했다.

의협은 권고안을 통해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종합적인 각 단계별 접종 계획을 수립할 것 ▲접종 우선순위 기준을 수립해 공개하고 접종 대상을 선정해 공개할 것 ▲백신의 유통 계획에 있어서 제조사에 따라 기존 유통체계로 유통이 불가능한 백신의 경우 새로운 초저온 보관소를 준비할 것 ▲백신 접종 의료인에 대한 필수적 안전 교육 ▲백신 접종에 동원되는 의료 인력 및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수가 및 보상책에 대한 논의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