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안경렌즈 종합 브랜드 케미렌즈는 스키장, 눈길 운전, 눈속 산행 등 겨울 야외 활동 중엔 쉽게 피로해지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관리 요령과 맞춤형 안경렌즈 착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겨울엔 태양 고도가 낮아 눈(眼)으로 받아들이는 `직접광`은 물론 눈(雪)에서 반사되는 `간접광`이 많아져 자외선에 우리의 눈이 쉽게 노출된다. 여름엔 선글라스와 모자, 그늘 찾기 등으로 어느 정도 자외선 차단을 하지만, 겨울엔 안심하면서 무방비 상태가 되기 쉬워 눈 보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케미렌즈는 설명했다.

특히 눈은 햇빛 반사율이 80~90%에 달해 스키장이나 눈썰매장 등 눈밭에서는 자외선 노출이 평소보다 휠씬 높다. 우리의 눈이 자외선 반사광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설맹, 익상편, 황반변성 등 눈 건강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케미렌즈는 스키장, 눈썰매장, 눈속 산행에 맞는 안경렌즈로 자외선과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케미 퍼펙트 UV’ 렌즈나 근적외선까지도 차단 기능을 더한 ‘케미 IR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퍼펙트UV 소재의 선글라스 렌즈 또한 가시광선의 눈부심까지 차단 할 수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은 물론 시 생활에도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안전한 눈길 야간 운전을 위해서는 평균 속도 감속, 전방 주시 집중 등이 필요하지만, 운전 전용 안경렌즈 착용도 도움이 된다. 눈의 피로를 줄이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주간용 케미폴라코트와 니덱울트라PZ 등 편광안경렌즈, 평소 일상에서도 착용이 가능한 드라이빙용 `X-드라이브’ 안경 렌즈도 장시간 운전자용으로 꼽을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스키장, 눈속 산행에는 바람과 자외선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안경렌즈, 고글,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눈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