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 제고 위해 응급의학회에 개발 의뢰…감염 의심자 최선 진료 제공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가 응급의학회와 함께 ‘발열‧호흡기 증상 환자 전원 가이드라인’ 개발을 추진한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응급의료 등의 상황으로 타 의료기관에 진료의뢰 또는 전원이 필요한 발열 및 호흡기 증상 환자가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일선 의료계에서는 발열 및 호흡기 증상 등 ‘코로나19’ 감염 의심 환자를 상급종병 혹은 응급실로 전원하는 과정에서 감염 위험 등으로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못해 환자들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해왔다.

이에 의협은 ‘발열‧호흡기 증상 환자 전원 가이드라인’를 개발하기로 결정하고, 실효성 제고를 위해 대한응급의학회에 개발을 의뢰하기로 한 것.

의협에 따르면 이 가이드라인은 국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응급의료기관 자원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응급환자의 중증도와 감염 위험도를 평가하고, 환자 상태에 맞는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응급의료기관을 선정하는 과정을 담았다.

또 현행 응급의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필수 절차 등을 검토해 1차 의료기관 및 요양병원 전원 환자 수용을 위한 국내 시스템 제안 등의 내용도 포함될 예정이다.

의협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는 “동 가이드라인을 통해 코로나19 감염의심 환자가 응급실을 내원하게 되는 경우, 감염 위험도 평가와 사전 분류 등을 통해 의료진이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최선의 진료를 보장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