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이후 독감 접종률 뚝 떨어져 '고민'…일부 제조사, 덤핑 가능성도 있어

4가 독감백신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와의 트윈데믹을 걱정해 지난해 생산량이 많았던 독감 백신이 대량 폐기될 운명을 맞았다. 특히 비NIP 백신은 제조사가 폐기 책임이 있어 업체들은 폐기분 손실 처리 방법을 두고 고민을 떠안게 됐다.

7일 질병관리청과 백신 업계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 유통된 인플루엔자 백신 상당수가 아직 일선 의료기관 등에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제약사 입장에서 문제는 비(非)NIP 백신이다. NIP 백신이 아닌, 유료로 접종되는 백신들은 유통사를 거치거나 제조사가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의료기관으로 흘러간다. 이후 접종 절기가 지나면 해당 의료기관에서는 남는 백신을 제조사에 반품하거나 교품(향후 다음 절기 백신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처리한다.

문제는 제약사들 입장에서 ‘얼마나 시중에 남아있는지, 반품이 얼마나 들어올지’ 예단이 힘들다는 점이다. 올해 국내 유통된 총 2950만 도즈의 백신 중 국가 조달물량 1259만 도즈와 민간 자체 구매 형태로 소비된 463만 도즈의 백신만 현황 파악이 된다. 나머지 약 1230만 도즈의 행방은 완전히 알 수 없다는 의미다.

이미 NIP 백신은 250만 도즈 이상이 폐기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조달 물량으로 계약된 총 1259만 도즈의 인플루엔자 백신 중 약 270만 도즈가 남아있으며 올해 1분기에 접종을 독려하더라도 20만 도즈 이상 접종하기가 힘들다. 손실 금액은 약 200억원 이상이며 국가가 폐기해 손실 처리한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 비NIP 백신도 작년 10월 이후 백신 접종 후 사망 논란 등으로 인해 접종률이 뚝 떨어져 ‘완판’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리하게 물량을 늘려 접종을 확대한 전략이 대규모 손실로 다가올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일부 백신 업체들이 폐기 물량을 어떻게든 소화시키기 위해 일선 의료기관에 덤핑 판매를 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매년 봄이 되면 일부 제조사에서 남아있는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4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최대 6000원대까지 떨어트려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4가 인플루엔자 백신의 조달 단가는 2021-2022절기 사업 기준 9000원 선에서 출발한다.

이와 관련,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덤핑으로 판매하는 것은 질병관리청이 관여할 사항은 아니”라면서도 “재정 당국에서 거래된 가격을 토대로 조달 단가를 설정할 수는 있다”면서 덤핑 관례가 제조사에게 득이 될 수 없음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