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보건의료시스템 필요-보건복지부 내 간호정책과 설립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전세계가 코로나라는 공중보건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간호사는 이와 맞서 한명의 생명이라도 더 구하기 위해 싸울 것이며 대한민국을 간호할 것을 약속한다"

신경림 간협회장<사진>은 1일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대유행을 인내하며 극복할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의료보건시스템이 필요하며 간호사들의 역할과 업무범위, 인력수급, 교육, 처우개선에 관한 간호 정책과 제도를 현실성있게 고쳐야한다고 주장했다.

신경림 회장은 "코로나 비대면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의료보건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며 "보건의료정책은 얼마나 많은 간호사가 정부의 정책형성 과정에 참여하느냐와 정부가 간호정책의 중요성을 얼마나 인식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슬로건을 ‘간호사가 대한민국을 간호하겠습니다’로 지정한 만큼, 간호정책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내에 간호정책과가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경림 회장은 "간호전담 부서 신설은 간호사들의 숙원이자, 국민의 건강을 지켜달라는 국민의 명령이다"며 "일제가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을 전시에 총동원하기 위해 만든 조선의료령에 기반을 둔 의료법은 이제 시대 변화에 따라 막을 내릴 때가 왔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우리나라 의료기관들은 경영난 등을 이유로 간호사를 제대로 채용하지 않아 간호사들이 격무에 시달리고 숙련된 간호사가 적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힘쓸 것을 약속했다.

신경림 회장은 "간호사들이 과중한 업무와 낮은 임금, 불규칙한 근무시간, 과도한 밤샘 근무에 지쳐 일찍 퇴직하는 탓"이라며 "간호사가 현장을 떠나지 않고 환자 곁을 지킬 수 있도록 간호사의 열악한 근무여건과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신 회장은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 들면서, 노후에 건강한 삶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간호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 밖에 없다"며 "간호에 대한 투자는 간호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건강을 위한 투자라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