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릴리(대표: 알베르토 리바)는 속효성 인슐린 ‘룸제브(성분명: 인슐린라이스프로)’가 인슐린 요법이 요구되는 성인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식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식후 인슐린인 룸제브는 빠르게 효과를 보이는 인슐린라이스프로 제제로 식사 후 혈당이 증가하거나 목표 혈당 범위를 유지하기 어려운 제1형 및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강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번 허가 승인 바탕인 된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임상 약학적 연구와 PRONTO 임상 연구결과에 따르면, 룸제브는 식후 투약 시 26주차에서 휴마로그(성분명: 인슐린 라이스프로 100U)비교해 기준치 대비 HbA1c 감소가 열등하지 않다는 1차 평가변수를 달성했다.

또한, 룸제브는 식후 1시간 및 2시간이 경과한 시점에서 급격한 혈당 수치 상승 감소에서 휴마로그 투여군 대비 우위를 보였다.

해당 연구에서 심각한 저혈당과 야간 저혈당 모두 룸제브는 휴마로그 대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두 가지 인슐린 제제는 유사한 안전성 프로필을 보였다.

한국릴리 의학부 조성자 부사장은 “룸제브는 당뇨병 환자들의 식후 혈당 강하에 도움을 줌으로써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의 식후 초기 혈당 반응과 비슷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됐다”며 “식후 혈당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새로운 속효성 인슐린 치료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