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대한뉴팜은 줄기세포 보관 기관 및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부형제 조성 방법에 관한 특허를 신규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세포치료제의 경우, 완제품의 보관 기간이 1~2일로 짧다. 이에 생존율 향상을 위한 완충기(Buffer), 동결 후 해공 투여하는 방법 등이 개발됐지만 독성, 멸균성 문제가 존재했다.

대한뉴팜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는 기 허가 물질을 기반으로 세포치료제 완제품의 보관 기간 및 세포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조성을 개발했다. 회사에 따르면 줄기세포의 유세포분석 및 분화능 시험결과, 상기 조성물에서 3일 이상 보관 후에도 줄기세포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는 이번 기술이 세포치료제의 상업화 시 줄기세포의 유통 단계 보관기간을 기존 24시간에서 크게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물 줄기세포뿐만 아니라 인간 줄기세포에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제품에 접목이 가능할 전망이다.

대한뉴팜 관계자는 "신규 취득한 특허 기술을 통해 보관 기간에 있어 한계점이 있던 세포치료제 시장이 더욱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관련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회사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