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방식 아닌 새로운 방식 적용하여 좋은 예후 보인 케이스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 혈관외과 고진 과장이 3일 ‘2020 아시아태평양 로봇복강경수술학회(ACRLS;Asian congress of robotic and laparoscopic surgery)’에서 비디오 경쟁 부문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했다.

고진 과장

이 학회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로봇, 복강경 수술을 연구하는 전 세계적인 3대 학회 중 하나다. 2020년은 6차를 맞이하여 원격 화상 회의로 진행되었으며, 아시아권 의료진의 뛰어난 술기 및 혁신적인 연구에 대한 세계적 석학들의 발표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고 과장은 신장 정맥 종양 수술 시, 신장의 기능은 살리면서 혈관 종양만 복강경 수술로 절제하여 좋은 예후를 보였던 40대 환자 케이스와 타 병원에서 시행한 스텐트가 복부 동맥 분지를 막아서 복강경 혈관 수술을 시행한 30대 환자 케이스를 발표했다.

대부분의 혈관 치료가 개복수술과 중재시술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복강경 혈관 수술은 기존 방식에 비해 흉터가 작아 통증이 적고, 합병증을 줄일 수 있고, 장기를 보존할 수 있음은 물론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혈관외과 고진 과장은 “대한민국 혈관 외과 의사로서의 사명의식을 간직함과 동시에 더욱더 큰 의사가 될 수 있도록 늦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