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과·이비인후과 연명 수준…내과도 거리두기 2단계 이후 ‘반토막’
대개협 김동석 회장,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투입 등 1차의료 붕괴 막아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최근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서울지역 의원급 의료기관을 찾는 환자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또다시 개원가 원장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이미 지난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부터 환자가 급격하게 줄기 시작하더니 최근 기존보다 절반 이상이 줄었다는 게 개원가 일각의 목소리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 11일 928명, 12일 1002명, 13일 682명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전 사회적으로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회적 활동이 줄어들고 이는 의원급 의료기관 내원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타격을 입은 이비인후과나 소아청소년과의 경우 그나마 있던 환자도 감소해 고사 직전이라는 후문이다.

실제 의원급 올해 1분기 내원일수 및 진료비 현황을 보면 소아청소년과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27.5%, 23.2% 급감했으며, 이비인후과의 경우 각각 11.1%, 5.9% 모두 감소한 바 있다.

서울에서 이비인후과의원을 운영 중인 A원장은 “기존에도 연명하던 수준이었는데 11월 말부터 하루에 내원하는 환자가 10명도 안 된다”라며 “정부에 지원책은 기대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사태가 종식되길 바랄 뿐”이라고 토로했다.

또 소아청소년과의원을 운영 중인 B원장은 “이미 심각한 경영난으로 빚을 내서 겨우 버티고 있는데 상황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라며 “주변에 폐업하는 원장들도 있지만 폐업도 돈이 있어야 가능해서 어쩔 수 없이 연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내과도 마찬가지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환자가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는 것.

서울에서 내과를 운영 중인 C원장은 “12월 들어서고 환자가 확 없어졌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기존 대비 반토막났다”라며 “정부가 의료계에 대한 지원이 전혀 없으니 버티면서 코로나가 잠잠해지길 기다릴 뿐”이라고 말했다.

이같이 ‘코로나19’로 인해 개원의들의 곡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물론 정부에서도 각종 지원을 하고 있지만 체감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대표적으로 건강보험 청구액 선지급의 경우 결국 전년도 같은 기간 요양급여비용 청구액을 기준으로 앞당겨 주는 제도로 결국 돌려막기에 불과하다는 게 개원의들의 설명이다.

병의원 대상으로 진행돼온 ‘코로나19’ 지원금은 대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대출자금 등도 절차가 간단하지 않거나 결국 빚을 늘리게 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

이에 따라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은 정부가 ‘3차 재난지원금’을 병의원을 우선으로 활용해야하며, 각종 세금 감면이나 유예 등 보다 현실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미 시행 중인 직원 고용 자금 지원, 저금리 운영 자금 융자, 건강보험 청구액 선지급 확대 등의 방법도 그 요건을 완화해야한다는 게 김 회장의 주장이다.

김 회장은 “의원급 의료기관은 코로나 시국 경영을 유지하기 위해 인건비나 임대료 등을 아낄 수 있는 여지도 없다”며 “현재 고사 직전에 놓인 병의원들이 많은데 이는 결국 코로나 1차 방어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일선 병의원에 긴급재난지원금을 투입해 폐원을 막야하 한다”며 “각종 세금 감면이나 유예, 또는 직접 지원금, 제로 금리 융자 등의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도입해 도움이 필요한 중소병의원에서 즉각적으로 유용할 수 있는 지원책을 제공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