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염 집단 발생 3주만에 ‘제품회수’ 발표만…C형 간염·백신 선제조치 질병청과 ‘대비’
부작용 신고하라 해놓고 정작 부작용 설명 없어…식약처, '조사해달라 해서 조사 했을 뿐' 반박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백내장 수술의 보조요법제로 사용하는 유니메드제약의 점안주사제 ‘유니알주’를 회수 및 판매·사용중지 조치한 가운데, 업계와 공공기관, 심지어는 정부 내부에서도 조치가 너무 늦었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더해 부작용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국민 안전보다 몸보신이 우선'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정부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식약처는 유니알주에 따른 부작용 의심 상황 접수 이후 3주만에 행정조치를 단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유니알주로 인한 부작용 의심 증상은 안내염이었으며, 이에 식약처에서는 지난달 20일 이후 질병관리청과 함께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식약처가 안내염 발생 의심이 되는 상황임에도 불구,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 있다.

대한안과의사회 관계자는 “의사들에게는 조사 권한도 없고 행정조치 권한도 없기 때문에 담당 기관인 의약품안전관리원과 식약처에 내용을 전달했으며, 성심성의껏 문제의 심각성을 잘 설명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안과 내부에서는 안내염 발생 급증에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분위기였다. 한 안과 전문의는 “안내염, 특히 이번에 집중적으로 문제가 제기된 진균성 안내염은 대부분 실명에 이를 수 있을 만큼 심각해 의사들 사이에서도 무엇이 문제인지 최대한 파악해보려는 움직임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즉, 제품이 시중에 계속 유통되면 안내염에 따른 실명 등 추가적인 피해가 유발될 가능성이 큼에도 불구, 그대로 나뒀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게다가 식약처는 유니알주와 관련될 수 있는 부작용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단 하나도 넣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의료계와 정부, 공공기관에서는 부작용 신고 독려를 위한 적극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한 안과 전문의는 “약리와 임상을 정말 잘 아는 사람만 신고하라는 소리 아니겠냐”면서 “사실상 식약처는 신고를 받을 생각이 없는 듯 하다”고 지적했다.

식약처의 이러한 소극적인 대처는 예전 다나의원 C형 간염 사태부터 최근에는 신성약품의 백신 수송 관련 이슈에 대한 질병관리청의 대처와 사뭇 대비된다. 지난 2015년 다나의원 C형 간염 집단발생 당시 질병관리본부(질병관리청 전신)은 익명의 제보를 접수한 후 현장 확인 다음날 바로 기관 폐쇄를 단행했다.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한 조치였다.

지난 9월 신성약품의 독감백신 수송 논란은 21일 오후 1시 경 질병관리청과 식약처에 제보가 접수된 이후 10시간 만인 오후 11시에 국가예방접종 전면 중단 조치가 내려졌다. 이마저도 이후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은 ‘왜 이렇게 조치가 늦었냐’며 질타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C형 간염 대응에 참여했던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식약처의 대응이 들쑥날쑥하다”면서 “실명이라는 확실하고 심각한 위해 요소가 있는데 이를 3주동안이나 놔뒀다는게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밝혔다.

의약품과 의료기술 등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말도 안되는 조치”라며 “3주 사이에 실명 사례가 발생했다는게 나중에라도 확인된다면 책임 소재 공방이 벌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안내염 발생 제보를 한 안과의사회 등이 ‘조사해달라’고 요구했지 ‘행정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하지 않아서 조사만 했다“면서 ”문제될게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