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환자수 급격히 증가…대형임시병원 구축 병행 돼야
대한중환자의학회 등 11개 전문학술단체 보건당국에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600명을 넘어 급증하고 있고,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은 60세 이상의 환자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적절한 중환자 진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확충 및 진료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중환자 진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확충 및 진료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중환자의학회 등 11개 전문학술단체는 7일 ‘코로나19 급증에 따른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 성명을 통해 “60세 이상 고위험 환자 급증으로 인해 전체 의료체계에 부담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자칫 중환자 병상 부족으로 인한 유례없는 재난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확충과 진료체계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의료계는 지난 3월 첫 유행 당시부터 정부 및 보건당국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병상 확보 및 파악, 환자 선별, 이송을 포함한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해왔으나 정부 당국은 중환자 진료 병상 확충에 대한 충분하고 효과적인 대책이나 실행없이, 이미 확보된 제한적인 중환자 병상의 운영 및 한계가 명확한 추가 병상 확보 방안만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 전문학술단체의 지적이다.

따라서 정부와 보건당국은 현재의 중환자 병상 확보 및 운영 방안에서 벗어나, 급증하는 환자에 대비하여 충분한 수의 중환자 병상 확충과 효율적인 진료체계 구축을 위해 시급하게 정책의 변화를 모색 해야한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와 보건당국에서 고수하고 있는 상급종합병원 기반 대책은, 비코로나19 환자들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며,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병상의 수, 의료인력 운용, 감염관리 등에 있어서 명확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전문학술단체는 “현재의 상급종합병원에 기반한 대응에서 벗어나, 거점전담병원 기반 대응안 및 대형임시병원 구축 병행 대응안(체육관, 컨벤션 등 활용) 등의 단계적 대응 방안 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학술단체는 한계가 명확한 현재의 정책을 넘어서 충분한 병상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진료체계를 마련하여 급증하는 중환자들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이번 성명에는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 등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