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 폐암, 혈액암, 췌장암 해외 비임상 본격화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신약 전문기업 펠레메드(대표 김용철·장수연)는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스프링캠프, 디티앤인베스트먼트, LSK인베스트먼트, 대교인베스트먼트, KDB산은캐피탈로부터 65억원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유치로 펠레메드는 유전자 돌연변이 내성으로부터 위험성을 낮춘 혁신 신약 설계기술을 적용한 내성 폐암, 혈액암, 췌장암의 해외 비임상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펠레메드의 혁신 항암 기술이 적용된 PLM-101은 단일분자 치료 약물로서 획득내성 암종의 신규 표적 및 면역항암 표적에 작용하는 이중 효능 항암제다. 기존 표적 항암제의 반복 투여로 돌연변이와 획득내성 저항성이 유발된 난치성 암종에 강력한 치료 효능을 가진다.

또한, 표적 키나아제(kinase, 암 증식의 원인)의 돌연변이 발생 위험이 낮은 부위에 결합하여 장기 투여에도 돌연변이 내성 발생 확률이 낮은 약물이며 내성 발생으로 치료제가 거의 없는 난치성 폐암, 혈액암, 췌장암에 대한 First -in Class 혁신 항암신약으로 개발 중이다.

펠레메드의 난치성 내성 암 치료제 개발 기술의 핵심은 자체 신약 플랫폼인 펠레셀렉트다. 펠레셀렉트는 돌연변이에 의해 활성화된 키나아제의 구조를 예측해 돌연변이 위험이 낮은 약물을 설계하는 정밀 약물설계 플랫폼이다.

회사 측은 활성화 구조의 효소부위에 결합하는 약 7만5000 종의 신규물질과 25종의 키나아제 구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으며 다수의 FDA 승인된 표적항암제를 포함한 80여 종의 핵심 결합구조그룹도 확보한 상태다.

펠레메드는 난치성 암종 치료제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하여 펠레셀렉트를 기반으로 하는 돌연변이 위험이 낮은 신규 후보물질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며, 그 외에도 AI 신약개발 기술을 적용하여 신경계, 면역계 및 감염 질환 분야의 치료제 개발을 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투자유치를 이끈 펠레메드 김용철 대표는 “펠레메드는 기존 항암제에 대한 돌연변이 및 획득내성으로 경쟁 치료제가 없는 난치암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기존 치료제와 확실히 차별화되는 타겟 기전과 돌연변이로부터 안전한 방식이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