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대정부 권고문 발표…3차 유행 대비 ‘코로나19’ 전담병원 지정도 제안
사태 초기부터 정부 일방적 결정 후 통보…이제라도 전문가단체와 협치 방식 협력 필수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 3차 유행을 대비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3단계 일시상향과 코호트병원 지정과 가동을 정부 측에 요구하고 나섰다.

이미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400~500명 수준으로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정부가 제시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현재 대부분 의료기관에선 일반 환자에 대한 외래, 입원치료와 동시에 ‘코로나19’ 환자를 함께 관리하는 것 자체가 매우 큰 부담인 상황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는 1일 ‘코로나19’와 관련 이와 같은 대정부 권고문을 발표하고, 민간과의 협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의협은 우선 현재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α’를 3단계로 일시상향을 요구했다. 이미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3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연말이라는 시기를 감안해야한다는 이유에서다.

의협은 “이틀 후면 국민적 행사인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데 이후 수험생들의 많은 외부활동이 예상됨에 따른 감염 확산까지도 염두에 둬야한다”며 “조기에 1~2주간 강력한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감염 확산을 차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가 이제 ‘코로나19’ 관리의 패러다임을 ‘방역’에서 ‘치료와 감염관리’로 전환해야한다는 점도 조언했다.

이제 확진자를 줄이는 것보다 이미 감염된 환자의 사망률을 줄이는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의협의 설명이다. 특히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증환자를 치료할 음압병상을 확충하고, 무증상 등 경도에 따른 관리체계를 수립하는 등 정부의 대책과 지원이 의료기관에 집중돼야한다는 것.

의협은 “게다가 조기에 환자를 찾아내 관리할 수 있도록 보건소 등의 적극적인 확진검사 기능을 확충해야한다”며 “의심 증상이나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극적인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의협은 ‘(가칭)코로나 전용병원(코호트병원)’의 지정과 가동의 필요성도 제안했다. 정부는 올해 초만 하더라도 전담병원을 지정해 ‘코로나19’ 관련 진료만 시행했던 전례가 있으나 현재는 대다수 지정 해제됐거나 있더라도 일반진료를 함께 병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협은 “코로나19와 관련한 환자만 전담하는 병원을 지정하고, 이 병원에 인력과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함으로써 나머지 의료기관은 일반 환자 진료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부족한 병상을 중앙에서 통제함으로써 빨리 회전시켜 확보하겠다는 발상은 현실에 적용될 수 없고,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의협은 현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관협력의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도 손꼽았다.

의협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민관협력체계의 확립을 지혹적으로 요구해왔지만 현재까지 일방적인 결정과 통보 방식을 되풀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협은 “최근 감염관련 학회들의 대정부 권고, 중환자의학회 발표의 배경에는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정부가 듣지 않는다는 답답함이 담겨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 의료기관 지원과 의료인 보호 대책, 감염병 대응 진료체계수립 등에 있어 단순히 정부가 필요할 때 찾는 게 아닌 전문가 단체와 협치하는 방식의 진정한 의미의 협력이 간절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