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의료기기협회, 표준통관예정보고 가이드라인 영상 배포수입요건확인면제 신청, 안전성 및 유효성 확인 필요 원자재 사용 업무처리 안내 등 4편 구성 제작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최근 수입의료기기의 올바른 통관절차를 알리기 위해 ‘표준통관예정보고 및 수입요건확인면제 작성절차 가이드라인’ 영상을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표준통관예정보고는 무허가 의료기기와 금지 원재료 사용 등 위해의료기기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운용하는 제도이며, 의료기기 수입업자는 반드시 협회의 표준통관예정보고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번에 제공하는 가이드라인 영상은 협회 사이트와 유튜브에서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다.

가이드라인 영상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및 서비스 제공 사이트 가입 △표준통관예정보고 신청 및 단계별 업무처리 안내 △수입요건확인면제 신청 및 단계별 업무처리 안내 △동물성 원자재, 프탈레이트류 수액세트 등 안전성 및 유효성 확인이 필요한 원자재 사용 의료기기에 대한 업무처리 안내 등으로 총 4편으로 구성됐다.

이경국 회장은 “허가 없이 불법 수입한 의료기기가 유통될 경우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의료기기 수입 절차 및 표준통관예정보고에 대한 수입업자의 이해를 도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회는 의료기기의 신속하고 안전한 공급을 위해 「대외무역법」 제12조, 「통합공고」 제33조(의약품 등, 의료기기 및 화장품의 통관절차) 및 식약처 「수입요건확인면제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표준통관예정보고서 및 수입요건면제 추천서 발급 업무를 하고 있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