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NIP 사업에 남아 포함 방안까지 비용-효과성 검토…긍정적 결과 도출되도 사업 진입 '빨라야 2023년'

한국MSD 가다실9 제품사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자궁경부암 국가예방접종사업과 관련, 자궁경부암 백신(HPV 백신)을 한국 MSD의 '가다실 9' (HPV 9가 백신)으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를 시작했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HPV 백신 국가예방접종 사업 대상에 남아를 포함하고, 기존의 HPV 백신을 HPV 9가로 전환하기 위한 연구용역사업을 공고했다.

이번 연구는 사업 대상에 남아를 포함하는 것과 HPV 9가 백신 전환에 대한 비용-효과 평가를 수행, 향후 HPV 국가예방접종사업 전략 수립을 위한 근거로 활용될 예정이다.

연구 방법은 국내외 HPV 예방접종 관련 문헌을 리뷰, HPV 예방접종 비용-효과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하게 된다.

이어 HPV 백신의 국가예방접종 확대(사업대상에 남아 포함, 지원대상 백신 전환(HPV 2가, 4가→9가))에 대한 예방접종 비용-효과 분석 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해 궁극적으로는 HPV 백신 국가예방접종 대상 확대 전략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이번 연구는 성 행태(sexual behavior) 조사를 통해 국내 역학 상황을 반영한 HPV 예방접종 비용-효과를 평가한다는 것이 질병관리청의 설명이다.

이미 질병관리청은 지난 2018년 ‘HPV 백신 국가예방접종 대상 확대 방안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연구는 HPV 국가예방접종접종 지원 대상 연령 확대(9~26세)에 따른 비용-효과와 12세 남/여아를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할 경우 투입비용과 HPV 관련 질환 비용을 간접적으로 비교한 바 있다.

질병관리청은 이번 연구에 착수한 이유에 대해 “국가예방접종 도입 후 접종대상에 남아를 포함하고, 기존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 백신(HPV 2가, 4가 백신)을 HPV 9가 백신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연구를 향후 HPV 국가예방접종사업 확대(대상자 및 지원 대상 백신)에 대한 정책 결정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다만 연구 결과에서 가다실 9가 HPV 백신에 대한 비용-효과성이 입증된다 하더라도 실제 사업 도입은 빨라야 2023년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질병관리청은 이번 연구사업의 기한을 총 2년으로 설정, 질병관리청이 연구자에게 HPV 백신 국가예방접종 대상 확대 전략이 포함된 최종 보고서를 받는 시점은 빨라야 2022년 12월 말이다.

이후 재정당국과 예산 협의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실제 사업이 들어가는 시기는 2023년 이후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백신업계 관계자는 “고가의 HPV 9가 백신이 현재 지속적으로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떨어지는 임상현장에서 과연 얼마나 비용-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