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산업 사업화 촉진·지역기반 고도화…바이오 연구개발 고도화 전략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 예산을 올해보다 30% 증가한 1.7조원으로 편성, 내년도 바이오산업 사업화를 촉진하고 지역기반을 고도화하는 전략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바이오 기술 융합 확대 등 바이오 연구개발 고도화 전략을 추진한다.

정부는 18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바이오헬스 산업 사업화 촉진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 발표 전략에는 바이오산업 사업화 촉진 및 지역기반 고도화 전략과 바이오 연구개발 고도화 전략이 포함됐다.

정부는 기업의 개발‧사업화 촉진으로 R&D‧생산 투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부장 자급화 등 의약품 생산역량 내실화 △의료기기 패키지 시장진출 △데이터활용 확대‧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확산 △지역 기반 고도화 등 개별 기업 차원에서는 해소 어려운 성장 기반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빠른 기술 변화와 융합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기술 융합 가속화 △핵심기술의 선제적 확보 △연구개발 기반 확충 등을 통해 기업들이 미래에도 지속 성장하고 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기반을 조성한다.

바이오 산업 사업화 촉진·지역기반 고도화 전략 : 정부는 의약품・의료기기・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별로, 기업의 기술개발・생산 투자의 성공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화 및 시장진출 촉진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지역 클러스터를 지역 특성에 맞게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기업 지원 역량을 강화해 바이오헬스 지역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

우선 정부는 바이오 소부장 단계적 자립화를 지원, AI‧디지털 트윈 등을 활용한 의약품 제조 혁신 센터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연구개발 / 인‧허가 / 생산으로 이어지는 가치사슬 단계별 전문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연세대 국제캠퍼스 내 바이오 인력양성센터를 구축, 2024년부터 개발・공정 인력을 연 2000명 양성한다.

또한 병원‧기업 공동 R&D 품목 발굴‧개발을 지원해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유도하고 제조-서비스, 바이오-주력산업, 교육-기기 등을 융합한 패키지 수출을 지원한다.

전자약, 디지털치료제 등 미래유망 분야에 대한 선제적 R&D 투자를 강화하며 100만명 빅데이터 등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가명처리 표준화 및 관련 기술을 개발한다.

산업현장인력, 취약계층 등 국민 체감 가능 서비스를 개발‧확산하고,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인증제를 도입해 초기 시장을 창출한다.

정부는 지역기반 강화를 위해 전략 클러스터를 육성, 기업지원 기능 확충과 연계·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주요 클러스터별 차별화 지원을 진행, 송도는 바이오의약품 중심 인력공급, 바이오소부장을 지원하며 원주는 의료기기・헬스케어 중심 시장진출, 혁신주체간 협력을 지원한다. 오송과 대구는 바이오헬스 첨단 인프라 중심 창업성과 확산, 사업화를 지원한다.

바이오 연구개발 고도화 전략 : 정부는 바이오 기술의 융합 확대를 통해 신기술, 신산업 창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바이오 핵심기술 선제적 확보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이를 가속화하기 위해 바이오 연구혁신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한다.

우선 전자‧화학소재‧에너지‧생산 등 4대 핵심분야 바이오기술을 확대해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기술‧신제품 창출을 가속화한다.

바이오기술에 데이터‧인공지능‧네트워크‧전자기술 등 첨단 디지털기술 융합을 가속화해 바이오 기술을 고도화하고 연구 시간 및 비용 단축을 도모한다.

아울러 방역‧토양관리‧범죄예방 등 사회시스템 전반에 바이오기술을 활용하며 기술동향 분석, 전문가 논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범용플랫폼, △분석‧공정, △미래유망융합 등 3대 분야 공통핵심기술 선정 및 전략적 지원을 수행한다.

더불어 바이오 공통핵심기술 관리위원회를 구성해 미래 유망 기술을 추가 발굴하고, 기술 및 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기술별 지원책을 마련한다.

연구친화적 환경 조성 및 데이터‧장비 등 연구기반 확충을 위해 바이오기술 융합 친화적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혁신‧도전적 연구를 촉진하는 연구 프로세스 혁신을 도모한다. 출연(연) 협의체 중심으로 산업간 융합, 바이오 융합인재 양성, 연구성과 개방 플랫폼 구축 등의 항목이 혁신 과제에 포함됐다.

또한 바이오 연구데이터 통합관리, 수요자 맞춤형 핵심 연구자원 확보‧공급을 위해 바이오데이터스테이션을 조성해 데이터를 통합 수집‧활용한다. 아우러 14대 바이오 소재 자원은행도 구축한다.

이와 함께 바이오기술 창업 촉진, 바이오 기초연구성과의 임상‧실용화 연계 강화를 위해 우수 연구성과 시험‧검증을 지원하고, 기초와 임상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중개연구를 지원한다.

정부는 “개별 기업의 투자가 성공하고, 그 성공이 산업 전반의 성장으로 연결돼 또 다른 투자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