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 시대 스마트 헬스케어 발전 필요성에도 시장-테스트베드 등 부재
윤승주 교수 "정부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시 스마트헬스케어 구매 통해 초기시장 형성 재원 조달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보건의료 데이터 댐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의 실현과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가 공공의료서비스를 통한 초기시장 재원을 조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헬스케어 시장을 형성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한 스마트헬스케어에 사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빅데이터 구축과 부처간 연계 등을 주도할 거버넌스의 필요성도 함께 강조됐다.

더불어민주당 서영석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주관하는 ‘디지털 뉴딜시대의 스마트 헬스케어 역할과 발전방안 모색 토론회’가 지난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발제에 나선 윤승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과 교수(P-HIS 사업단 부단장)는 디지털 뉴딜 시대 스마트 헬스케어로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스마트헬스케어는 빅데이터 등 데이터 댐을 활용해 개인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스마트병원, 스마트 요양시설, 스마트 의료기기 등으로의 활용으로 넓혀 가는 것을 뜻한다. 이는 4차산업혁명 등 디지털 뉴딜시대에 미래 먹거리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윤 교수는 스마트 헬스케어의 발전과 시장형성을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 활용 극대화를 위한 규제자유특구 중요성과 데이터 표준화, 초기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마중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교수는 “개인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 스마트 병원 등의 스마트 헬스케어 활성화를 위해서는 거대한 통합데이터가 필요한데 개인정보보호법 등 이 같은 데이터의 활용을 둘러싼 규제가 아직도 많다”면서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은 규제자유특구다. 규제자유특구 내 기업들에게 R&D 목적으로만 데이터를 활용하게 하는, 수요 기업들의 서비스 개발을 위해 학습결과만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표준화와 관련해서는 “각기 다른 병원 데이터와 관련해서는 국제 표준 코드를 적용하는 P-HIS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구축이 성공하고 표준모델로 자리잡을 경우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기초인프라 구축에도 시장형성이 되어있지 않으면 스마트 헬스케어 활성화는 성공할 수 없다고 윤 교수는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돌봄사업 등 공공의료서비스가 ‘마중물’ 역할을 하면 국내 스마트헬스케어 초기 시장을 형성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교수는 “우리나라의 스마트 헬스케어는 새로운 시장의 지불주체가 부재하는 등의 시장부재, 시장 진입을 위한 시장 성격의 테스트베드의 부재, 전문인력의 부재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면서 “정부가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시 스마트헬스케어를 활용할 경우, 민간기업의 기기 및 서비스 개발을 이끌고 이들에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초기 시장 형성·수요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공공의료서비스에 필요한 스마트헬스케어 제품 구입을 통해 초기시장 재원을 조달하고, 지역사회 보건가관은 스마트헬스케어 기반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기업은 공공의료서비스에 필요한 스마트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개발·판매하는 형태다. 병원의 경우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에대한 임상시험과 테스트 베드를 지원한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데이터 표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한편, 빅데이터 댐 구축을 위한 부처 협업 거버넌스 주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류재준 네이버 이사는 “AI 소프트웨어들이 학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표준화 해야하는데 EMR 의무기록의 경우 표준화가 되지않아 표준화 작업을 해야하는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면서 “표준화 이슈가 해결되어서 학습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현욱 차의과대학 교수는 “의료분야에서 상당히 준비된 것이 많은데 건보공단, 심평원, 식약처, 의약품안전원, 건강증진개발원 등 데이터 주체 기관간의 거버넌스가 없다”면서 “거버넌스를 추구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